電子制御 Sensor 波形을 통한 S.I機關의 性能分析에 관한 硏究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기계적 진단의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차량의 crankshaft position sensor, camshaft position sensor를 활용하여 타이밍 불량 등을 측정하고 그 파형을 분석함으로써, 최적의 엔진 성능 유지 및 효율적인 고장 진단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흡기 및 배기 camshaft sprocket 타이밍 tooth를 인위적으로 변화시켜 CKP, CMP 파형을 분석하고, 이를 정상적인 엔진의 결과와 비교 검토하였다. 또한 모터링 실험을 실시하고 CKP, CMP 신호와의 상관관계를 비교 검토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점화, 연료, 압축 압력 불량 등의 fault & miss fire 발생 시 불량 기통 실린더는 가장 짧은 CKP cycle을 보여주고 있으며 그 다음 실린더는 fault된 실린더의 부조로 인한 폭발력 저하로 크랭크 각속도가 늦어지므로 단위시간당 CKP 신호가 길게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타이밍 cog 틀어짐에 의한 CKP, CMP 상관관계는 CMP Sensor가 장착된 camshaft 의 위치에 따라 영향을 받고 있음을 파형 분석을 통해 알 수 있었으며, 배기 캠 스프로킷의 타이밍을 2 cog 지각(遲刻)시 엔진 상태가 가장 불안정하였음을 실험을 통하여 알 수 있었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하여 타이밍, 압축압력 이상시 파형 분석을 적용하여 효율적인 진단이 가능함을 확인 할 수 있었으며, 향후 보다 구체적인 원인 분석을 위하여 continuously variable-valve timing control (가변밸브시스템)이 적용된 차량에서 타이밍 변화에 따른 CKP, CMP 의 상관관계를 판별하면 다양한 차량의 고장진단을 효율적으로 진행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