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FSS 툴을 이용한 자동차의 공력소음 성능개발에 관한 연구

Keywords dfss툴을이용한자동차의공력소음성능개발에관한연구

Abstract

최근 자동차 제조회사에서는 소음제어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그 중 자동차성능 개선과 도로의 가진력 감소로 공력소음이 실내소음의 주된 성분으로 부각되고 있으며 고객의 불만 및 요구 수준 또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자동차 업계에서는 공력소음 성능에 대한 소비자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우수한 품질의 자동차 공력소음 성능을 향상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성공적인 소형차의 공력소음 성능개발을 위해 개발단계에서부터 DFSS(Design for Six Sigma) 기법을 이용하여 고객의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공력소음 성능과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를 찾아 디자인 콘셉트를 개발하고 최적화를 통하여 우수한 초기 품질과 시스템의 강건성의 구현으로 공력소음 성능을 만족하는 해치백 스타일의 유럽형 소형차를 개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