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들의 영어강세 인지에 관한 연구

Abstract

영어의 의미를 분별하는 단위는 음소이다. 음소단위를 넘어서 의미의 변화를 가져오는 것이 초분절음이라 일컫는 강세, 리듬, 억양 등이 있다. 영어의 강세는 문장의 의미 변화를 가져오는 가져오기도 하며 문장에서의 강조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또한 영어의 강세는 리듬률에 의하여 단어와 단어 사이의 관계에 의하여 변화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영어 강세의 현상에 대하여 중학교 학생들의 발화에 관한 오류를 살펴보았다. 실험에 참가하는 학생은 서울 소재 s중학교 3학년 남학생 5명과 여학생 5명으로 모두 10명을 성적이 상위 그룹에 해당하는 5명과 중위 그룹에 해당하는 5명으로 구분하였다. 영어 강세의 변별성을 나타내기에 충분한 2음절이상의 150개 단어를 정하였고, 구 강세에 관한 실험을 위해 10개의 구, 문장 강세 실험을 위해 문장의 종류를 다양하게 하여 7문장을 선정하여 학생들의 발음을 3번씩 녹음하였다. 실험 자료에 대한 분석은 praat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소리의 높이(pitch), 소리의 세기(intensity)를 살펴보고 품사의 차이에 따른 강세위치, 음절수와 강세위치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의 단어강세실현에 대한 결과에서 명사 2음절 단어에 가장 높은 정확도(90%)를 보였으며 동사 3음절어 말미제3음절에 강세가 오는 경우 가장 낮은 정확도(56%)를 보여주었다. 둘째, 강세위치 빈도와 관련하여 2음절어와 3음절이상의 단어에서 모두 말미제2음절에 강세를 두는 경향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경향은 말미제2음절에 강세가 오는 경우에 정확도가 높으며, 3음절어 말미제3음절에 강세가 오는 경우에 오류가 많은 점과도 관련성을 나타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학생간의 편차가 많이 나타난 경우 모두 강세가 말미제2음절에 오지 않는 경우이며 그룹 내의 편차에서도 같은 결과를 나타내었다. 셋째, 성적과 강세위치 실현의 정확도와도 관련이 있었으며 영어 성적 상위그룹에 속하는 학생들의 경우 86.4%의 정확도를 보이며 영어성적 중위그룹에 속하는 학생들은 71.6%의 정확도를 나타내었다. 넷째, 구강세의 경우 앞에 오는 단어에 강세를(78%) 두었다. 다섯째, 문장강세를 두는 위치에 대하여 원어민과 비교할 때 43%일치하였다. 문장 강세는 내용어에 주어지고 있었으나 강조하는 내용어는 서로 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