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중학생의 한식과 패스트푸드에 대한 영양지식과 선호도 및 섭취실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인천지역 중학생 287명(남학생 155명, 여학생 132명)을 대상으로, 남 · 여 학생들의 일반적 사항, 한식과 패스트푸드에 대한 인식, 영양지식, 선호도 및 섭취실태를 비교함으로써 바람직한 식습관 형성과 영양적이고, 균형 있는 식품을 선택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영양교육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1. 조사대상자의 일반사항을 살펴보면 남학생이 155명(54.0%), 여학생이 132명(46.0%)이었고, 부모의 연령대는 남학생 , 여학생 모두 41~45세가 가장 많았다. 부모의 직업에서 아버지 직업은 사무직이 가장 높은 분포를 보였고, 어머니 직업은 가정주부가 가장 많았다. BMI별로는 남학생이 14.8%로 여학생 0.8%보다 경도비만이 많았고, 여학생은 59.8%로 정상체중이 많았다. 2. 한식과 패스트푸드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한식을 고유의 역사적 배경과 문화적 특징을 지니면서 전승되어 온 현존하는 음식이라고 인식하는 학생이 63.8%로 가장 많았으며, 패스트푸드는 간단한 조리를 거쳐 즉석에서 제공되는 음식을 말한다고 인식하는 학생이 49.5%로 가장 많았다. 한식과 패스트푸드에 대한 중학생들의 관심도에 대해 살펴본 결과 한식은 5점 만점 중 평균이 3.33 패스트푸드는 3.45로 중학생들의 관심도는 보통으로 나타났다. 3. 한식과 패스트푸드에 대한 영양지식을 조사한 결과, 10점 만점 중 전체 평균이 한식은 7.03으로 나타났고 패스트푸드는 7.00으로 나타났다. 한식에 대한 지식과 패스트푸드에 대한 지식, 한식과 패스트푸드에 대한 구분 인식은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았으나 통계적으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4. 한식에 대한 기호도와 섭취빈도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고(r=.323, p<.001), 패스트푸드 역시 기호도와 섭취빈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r=.345, p<.001). 따라서 중학생들은 한식과 패스트푸드에 대한 기호도가 높을수록 섭취빈도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5. 영양지식 수준에 따라서는 한식에 대한 기호도나 섭취빈도의 차이가 없음을 알 수 있었고, 패스트푸드는 영양지식이 낮은 학생일수록 섭취빈도가 높았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F=5.43, p<.05). 6.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한식과 패스트푸드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할 수 있도록 가정에서나 학교에서 한식의 영양적 가치와 패스트푸드에 대한 문제점들을 교육함으로써 바람직한 식습관 형성과 영양적이고, 균형 있는 식품을 선택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학교에서는 한식의 계승 · 발전을 위해서 학생들이 섭취경험을 높일 수 있도록 영양교육이나 급식을 통하여 다양한 맛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