冰心 文學에 대한 그리스도교 사상의 영향 연구

Abstract

중국에 그리스도교는 경교라는 이름으로 당대 때 전파되었으나 박해를 받아 소멸하였다. 그 후 종교에 관대한 정책을 시행한 원대에 다시 유입되었으나 역시 소멸하였다. 이후 명대 말기 청대 초기에 천주교의 선교사를 통해 전파되었다. 특히 마테오 리치 선교사가 서구의 여러 학문을 전파하면서 지식인들과 황제의 존경과 지지를 받았다. 그러나 역시 소멸되고 아편전쟁 전후 그리스도교의 선교활동을 통해 전파되었다. 아편전쟁의 패배로 인해 맺은 불평등조약의 결과로 선교사들은 자유롭게 활동하게 되었다. 이들을 통해 서양과학과 기술이 전파되고, 의료사업 등이 실시되었지만 그리스도교는 열강의 침입의 도구로 사용되었다는 비판을 받았다. 1911년 신해혁명의 실패로 중국의 지식인들은 중국의 회복을 위해서 전통의 타파와 중국인들의 계몽을 시급한 과제로 여겨 서구의 선진적인 과학과 기술의 수용을 주장하였다. 이후 발생한 오사운동은 중국역사의 한 획을 그은 중요한 시기로서 서구의 외래사조들이 유입되었다. 그리스도교 역시 외래문화와 사조로 여겨져 지식인들에게 새롭게 인식되었으며, 이것은 문학을 통해 나타나게 되었다.

冰心은 어려서부터 그리스도교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많은 작품에서 그녀가 종교의 영향을 받아서 생긴 그녀만의 독특한 사상을 드러냈다.

본고는 冰心의 문학에 나타난 그리스도교 사상이 어떻게 구현되었는지 고찰하면서 冰心이 문학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그리스도교 사상이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살펴보고자 한 것이다.

본고 제 2장에서는 근대 중국에 미친 그리스도교 사상의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그리스도교의 전파 경과를 역사적으로 살펴보았고, 특히 오사시기에 그리스도교 사상이 어떻게 받아들여졌는지를 살펴보았고, 중국 현대문학 작가들은 어떻게 수용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제 3장에서는 冰心과 그리스도교 사상을 생애와 冰心의 그리스도교 사상 형성과정 및 내용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冰心은 유복한 가정에서 태어나 사랑을 많이 받고 자랐으며, 학창시절 대부분을 그리스도교 교회학교에서 보냈으며, 개인적인 신앙 체험을 경험한 그리스도교의 영향을 많이 받은 작가임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그리스도교의 사상은 그녀의 작품에 드러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제 4장에서는 冰心의 문학에 구현된 그리스도교 사상을 초월적 세계에 대한 관념과 그리스도교적 사랑의 추구로 나누어 분석해보았다. 冰心은 작품에서 현세적인 전통적인 관념을 벗어난 천국과 영원한 생명을 표현하였다. 또한 그리스도교에서 말하는 유일신을 인정하여 작품에서 신을 찬미하였다. 冰心은 신의 사랑을 어머니의 사랑으로 전환시켜 작품에서 표현하였으며, 그리스도적인 평등에 근거한 애정관을 나타내어 그녀의 작품 속에서 그리스도교의 사상을 표현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