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일탈행동 관련 변인 분석

Abstract

이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일탈행동과 관련 변인으로서 인간관계와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도덕적 이탈 및 학업성취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2개 초등학교 6학년생 총 339명(남 193, 여 146)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측정도구는 박영신(2010)이 제작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자녀관계 중에서 부모의 정서적 지원은 초등학생의 일탈행동과 부적 관계에 있으며, 부모의 무관심, 거부, 갈등과는 정적관계에 있었다. 교사학생관계 중에서 교사의 정서적 지원은 초등학생의 일탈행동과 부적 관계에, 교사의 적대는 정적 관계에 있었다. 둘째, 자기효능감의 하위변인 중에서, 자기조절효능감, 자기조절학습효능감, 부모자녀관계효능감은 초등학생의 일탈행동과 부적 관계에 있었다. 셋째, 스트레스는 초등학생의 일탈행동과 정적 관계에 있었다. 넷째, 도덕적 이탈은 총점이나 하위변인들에서 초등학생의 일탈행동과 정적 관계에 있었다. 따라서 도덕적 이탈의 정도가 높을수록 초등학생들이 일탈행동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섯째, 학업성취도는 초등학생의 일탈행동과 부적 상관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