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일탈행동 관련 변인 분석

Title
초등학생의 일탈행동 관련 변인 분석
Authors
김봉희
Keywords
초등학생의일탈행동관련변인분석
Issue Date
2011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이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일탈행동과 관련 변인으로서 인간관계와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도덕적 이탈 및 학업성취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2개 초등학교 6학년생 총 339명(남 193, 여 146)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측정도구는 박영신(2010)이 제작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자녀관계 중에서 부모의 정서적 지원은 초등학생의 일탈행동과 부적 관계에 있으며, 부모의 무관심, 거부, 갈등과는 정적관계에 있었다. 교사학생관계 중에서 교사의 정서적 지원은 초등학생의 일탈행동과 부적 관계에, 교사의 적대는 정적 관계에 있었다. 둘째, 자기효능감의 하위변인 중에서, 자기조절효능감, 자기조절학습효능감, 부모자녀관계효능감은 초등학생의 일탈행동과 부적 관계에 있었다. 셋째, 스트레스는 초등학생의 일탈행동과 정적 관계에 있었다. 넷째, 도덕적 이탈은 총점이나 하위변인들에서 초등학생의 일탈행동과 정적 관계에 있었다. 따라서 도덕적 이탈의 정도가 높을수록 초등학생들이 일탈행동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섯째, 학업성취도는 초등학생의 일탈행동과 부적 상관이 있었다.
Description
Ⅰ. 서 론 1 1. 연구의 목적 1 2. 연구의 의의 3 3. 연구의 내용 3 4.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6 1. 청소년 일탈행동의 현황 6 2. 초등학생 일탈행동과 인간관계 8 1) 초등학생 일탈행동과 부모자녀관계 8 2) 초등학생 일탈행동과 교사학생관계 10 3) 초등학생 일탈행동과 친구관계 10 3. 초등학생 일탈행동과 심리특성 11 1) 초등학생 일탈행동과 스트레스 12 2) 초등학생 일탈행동과 자기효능감 12 Ⅲ. 연구 방법 14 1. 분석 대상 14 2. 측정 도구 15 3. 실시 방법 18 Ⅳ. 연구 결과 19 1. 가정환경과 초등학생 일탈행동 19 2. 부모 및 교사과계와 초등학생 일탈행동 20 1) 부모자녀관계와 초등학생 일탈행동의 상관관계 20 2) 교사학생관계와 초등학생 일탈행동의 상관관계 21 3. 친구 특성과 초등학생 일탈행동 22 1) 친구관계와 초등학생 일탈행동의 상관관계 22 2) 친구 심리특성과 초등학생 일탈행동의 상관관계 22 3) 친구 학업성취와 초등학생 일탈행동의 상관관계 24 4. 심리특성과 초등학생 일탈행동 25 1) 자기효능감과 초등학생 일탈행동의 상관관계 25 2) 스트레스 증상과 초등학생 일탈행동의 상관관계 26 3) 도덕적 이탈과 초등학생 일탈행동의 상관관계 26 5. 행동특성과 초등학생 일탈행동 27 1) 학업성취와 초등학생 일탈행동의 상관관계 27 Ⅴ. 요약 및 결론 29 1. 요약 29 1) 가정환경과 초등학생 일탈행동 29 2) 부모 및 교사관계와 초등학생 일탈행동 29 3) 친구 특성과 초등학생 일탈행동 30 4) 심리특성과 초등학생 일탈행동 30 5) 행동특성과 초등학생 일탈행동 31 2. 결론 31 참고문헌 33 ABSTRACT 36 <부 록> 초등학생용 질문지 38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2241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23130.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