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국어사 교육을 위한 교수ㆍ학습 내용 선정 및 방안 연구

Abstract

새롭게 개정된 2009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궁극적인 목표는 학습자들이 국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며 국어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국어의 발전과 민족의 국어 문화 창조에 이바지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것이다. 국어활동을 바탕으로 한 의사소통 능력이 질적으로 향상되기 위해서는 국어에 대한 보다 정확하고 깊이 있는 이해가 필요하고, 이러한 우리말에 대한 정확한 이해는 국어사 교육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국어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국어의 발전과 민족의 국어 문화 창조에 이바지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 함양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도 국어의 역사에 관한 교육은 필수적이다.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현재 국어사 교육은 국어과 교육에서 그 비중과 위상이 그다지 높지 않은 실정이다. 이런 상황 속에서 학습자의 정확하고 효과적인 국어 사용 및 국어 발전과 국어 문화 창조에 이바지할 수 있는 국어사 교육의 위상을 제고하고 국어사 교육이 올바르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육 내용을 재정비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교수ㆍ학습 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국어사 교육의 성격 및 국어과 교육에서 국어사 교육이 가지는 필요성을 확인하고, 현행 국어과 교육에서 국어사 교육이 점하는 위치 및 문제점을 2009 개정 교육과정 및 교과서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2009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를 살펴본 결과 국어사 교육이 차지하는 비중이 국어 교육에서 그리 높지 않음을 알 수 있었고, 학년에 따라 그 내용이 깊어지는 정도는 확인할 수 있었으나 선정된 내용의 체계성, 내용들 간의 위계적 배열 측면에서는 문제가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현행 국어사 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하여 효과적인 국어사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본고에서는 우선 교육과정 및 여러 연구들을 토대로 필수적으로 학습해야 할 국어사 교수ㆍ학습 내용을 선정하여 학습자의 발달 단계와 학습 단계에 맞도록 위계적으로 배열하였다. 다음으로 앞서 선정한 국어사 교수ㆍ학습 내용을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교육하기 위한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교수ㆍ학습 내용을 제시하였으며, 이러한 국어사 교육 내용들을 효과적으로 교수ㆍ학습하기 위한 방안도 제시하였다. 학습자들이 국어사에 대해 흥미와 관심을 갖고 접근하게 하기 위해서는 국어사 교육이 현재와 단절된 과거의 국어에 관한 지식을 단순히 암기하는 화석화된 교육이 되어서는 안 된다. 이를 위해서는 학습자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내용을 적절하게 선정ㆍ배열하고, 다양한 자료의 제시와 활동을 포함하는 효과적인 교수ㆍ학습 방법의 개발이 필요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효과적인 국어사 교육을 위한 국어사 교수ㆍ학습 내용과 방법이 외국어가 범람하고, 정체를 알 수 없는 말들로 국어가 파괴되어 가는 요즈음 학습자들이 우리말과 글의 중요성을 깨닫고 이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지니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