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플 학습자의 토플 에세이에 나타난 문법적 오류 분석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크게 세가지이다. 첫째, 다양한 문법적 오류 유형 중에 상대적으로 빈번하게 일어나거나 적게 일어나는 오류를 파악하여 영어교실수업에서 교수 내용의 강약이나 기간을 조정하는데 참고한다. 둘째, 특히 서답형 작문이 아닌 장문의 에세이를 지도할 때 어떤 문법적 항목을 가르쳐야 하는지의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셋째, 빈번히 발생하거나 빈도가 줄어드는 오류를 분석해서 교수하거나 학습자가 문법학습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도움이 된다. 한국인 토플 학습자들이 토플 학원 수강 기간 동안에 온라인으로 세 번에 걸친 토플 에세이 과제를 분석한다. 첫째, 자료를 분석해 문법적 항목별로 그 문법적 오류를 나누고 그 빈도를 통계를 내었다. 둘째, 세 번의 에세이 과제 모두에서 문법적 오류 빈도수가 높은 문법항목과 낮은 문법항목을 주의 깊게 살펴보았다. 이 문법 항목을 더 세분한 문법적 오류 유형들과 그 빈도수를 알아보았다. 또한 각 문법적 항목별로 빈도수가 차이 나는 원인을 알아보았다. 셋째, 각 문법적 오류 항목의 빈도수가 각 차시에 에세이 과제에서 어떤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모든 차시의 에세이에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문법적 항목 2개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문법적 항목 2개를 알아보았다. 그 문법적 항목을 더 세분해서 유형별로 그 빈도수를 파악하고 오류의 발생 원인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제시되는 문법 오류의 빈도수는 같은 종류의 오류별로 그 빈도수를 합산하였다. 그 비율은 100분율로 환산해서 전체 오류에서 그 오류가 차지하는 비율을 계산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동사, 관사, 전치사, 명사 등에서 많은 오류가 발생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그 이유는 관사나 전치사는 그것들의 쓰임이 한국어보다 다양하고 복잡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동사의 시제나 주어의 수에 따라 그 형태가 달라지고 명사가 다양하기 때문에 학습자가 습득이 쉽지가 않다. 반면에 부정사구, 주어·목적어 생략에서 낮은 오류가 발생하고 있다. 오류 빈도수가 높은 동사, 관사, 전치사, 명사 등은 학습계획을 장기적으로 세워서 학습자가 반복적으로 오류수정을 해나갈 수 있도록 해준다. 문법 수업이 아닌 독해, 듣기, 작문 시간에도 다시 한 번 문법 설명한다.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문법적 오류는 접속사와 문장구조,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문법적 오류는 소유격, 대명사로 나타났다.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접속사와 문장구조 오류항목은 시간을 두고 학생들에게 이해시키고 여러 번 학습을 재확인할 수 있는 형성평가를 해야 한다. 반면에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소유격, 대명사는 이 문법항목이 나오는 경우에만 설명해도 무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