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어민 협동수업이 한국의 EFL 학습자의 정의적, 사회문화적, 언어기능 영역 및 학습전략에 미치는 영향

Title
원어민 협동수업이 한국의 EFL 학습자의 정의적, 사회문화적, 언어기능 영역 및 학습전략에 미치는 영향
Authors
박유림
Keywords
원어민협동수업이한국의efl학습자의정의적사회문화적언어기능영역및학습전략에미치는영향
Issue Date
2011
Publisher
인하대학교
Description
국문초록 ⅰ 표 목차 ⅴ Ⅰ.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 1.2. 연구 목적 3 1.3. 연구 문제 4 1.4.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5 2.1. ESL과 EFL 환경에서의 영어 5 2.2. 원어민 영어보조교사 초청&#8228;활용(EPIK) 6 2.3. 협동수업 (Co-teaching) 9 2.4. 외국어 학습에서의 정의적 영역 10 2.5. 외국어 학습에서의 사회문화적 영역 14 2.6. 외국어 학습에서의 언어기능 영역 17 2.7. 외국어 학습에서의 학습 전략 20 2.8. 선행연구 26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31 3.1. 연구 대상 31 3.2. 측정 도구 31 3.3. 조사 절차 36 3.4. 분석 방법 37 Ⅳ. 연구 결과 및 분석 38 4.1. 신뢰도 분석 38 4.2. 설문 참여자에 대한 일반적 사항 40 4.3. 학생 설문 각 요인 별 기술 통계 46 4.4. 정의적 영역에서의 학생 성별 차이 분석 56 4.5. 사회문화적 영역에서의 학생 성별 차이 분석 62 4.6. 언어기능 영역에서의 학생 성별 차이 분석 67 4.7. 학습 전략에서의 학생 성별 차이 분석 72 4.8. 정의적, 사회문화적, 언어기능 영역의 각 요소들과 학습 전략 사이 상관관계 분석 73 4.9. 원어민 영어교사의 각 영역별 자기 평가 80 4.10. 원어민 영어교사로서의 만족도 및 제안 102 4.11. 학생과 원어민 영어교사 설문 결과 비교 분석 109 Ⅴ. 결론 및 제언 112 5.1. 결론 112 5.2. 제언 116 참고문헌 118 ABSTRACT 123 부 록 126 <표-1> 2011년 원어민 영어보조교사 선발 목표 인원(교육과학기술부, 2011) 7 <표-2> 고용 등급별 월 보수 표(교육과학기술부, 2011) 8 <표-3> O'Malley와 Chamot(1985)의 학습 전략 분류 21 <표-4> D&ouml;rnyei(1995)의 의사소통 전략 분류 23 <표-5> Oxford(1990)의 전략 분류 체계: 직접 전략 24 <표-6> Oxford(1990)의 전략 분류 체계: 간접 전략 25 <표-7> 학생용 설문지 문항 영역 및 세부내용 32 <표-8> 원어민 영어교사용 설문지 문항 영역 및 세부내용 35 <표-9> 학생용 설문지 신뢰도 분석 38 <표-10> 원어민 영어교사용 설문지 신뢰도 분석 39 <표-11> 학생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 41 <표-12> 원어민 영어교사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 43 <표-13> 원어민 영어교사의 영어교수 관련 자격증 유무 및 종류 44 <표-14> 원어민 영어교사의 현재 근무 학교 관련 사항 45 <표-15> 영어 학습 동기 요인의 각 요소별 기술 통계 46 <표-16> 영어 학습 자아 효능감 요인의 각 요소별 기술 통계 47 <표-17> 영어 학습 억제 요인의 각 요소별 기술 통계 47 <표-18> 영어 학습 모험 시도 요인의 각 요소별 기술 통계 48 <표-19> 영어 학습 불안 요인의 각 요소별 기술 통계 49 <표-20> 정의적 영역의 각 요인별 전체 기술 통계 49 <표-21> 영어 학습 태도 요인의 각 요소별 기술 통계 50 <표-22> 영어 학습 제2 문화 습득 요인의 각 요소별 기술 통계 51 <표-23> 영어 학습 사회적 거리 요인의 각 요소별 기술 통계 52 <표-24> 사회문화적 영역의 각 요인별 전체 기술 통계 52 <표-25> 영어 학습 언어기능 영역의 각 요인 별 기술 통계 53 <표-26> 학습 전략의 각 요인 별 기술 통계 54 <표-27> 정의적, 사회문화적, 언어기능 영역 및 학습전략 전체 기술 통계 55 <표-28> 학생 성별에 따른 원어민 협동수업이 영어 학습 동기에 미치는 영향 차이 56 <표-29> 학생 성별에 따른 원어민 협동수업이 영어 학습 자아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차이 57 <표-30> 학생 성별에 따른 원어민 협동수업이 영어 학습 억제에 미치는 영향 차이 58 <표-31> 학생 성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2234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