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민정음 제자원리를 활용한 정음법(正音法) 교수·학습 방안 연구

Title
훈민정음 제자원리를 활용한 정음법(正音法) 교수·학습 방안 연구
Authors
인현미
Keywords
훈민정음제자원리를활용한정음법정음법교수학습방안연구
Issue Date
2011
Publisher
인하대학교
Description
<목 차> 국문초록 = ⅰ 표 목차 = ⅵ 자료목차 = ⅶ 그림목차 = ⅷ Ⅰ. 서론 = 1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 1 2. 연구 내용과 방법 = 2 3. 선행 연구 = 7 Ⅱ. 훈민정음 자모(字母) 제자(制字)원리 = 11 Ⅲ. 여러 교육기관에 나타난 한국어 정음법(正音法) 교육 자료 분석 = 22 1. 서강대학교 온라인 한국어 교실 = 22 2.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 25 3. 재미있는 한국어 = 27 Ⅳ. 효율적인 한국어 정음법(正音法) 교수·학습 방안 = 33 1. 외국인 학습자들의 정음법 관련 설문 조사 = 33 1) 한자문화권과 비한자문화권 학습자들의 차이점 = 33 2) 자모교육단계에서 느끼는 어려움 = 35 3) 자모를 습득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 36 2. 정음법(正音法) 교육의 단계 및 방법 =37 3. 정음법 모음의 교수·학습 방안 = 41 1) 모음의 이해와 지도 = 41 2) 모음의 발음 교수·학습 = 45 (1) 전설모음의 발음 = 46 (2) 중설모음의 발음 = 48 (3) 후설모음의 발음 = 51 4. 정음법 자음(子音)의 교수·학습 방안 = 52 1) 자음의 이해와 지도 = 52 2) 자음의 음가(音價) 지도 = 53 (1) 입술소리 = 53 (2) 혀끝-윗잇몸소리 = 59 (3) 혓바닥-입천장소리 = 67 (4) 혀뿌리소리 = 71 (5) 목청소리 = 76 5. 모음의 실제 지도 방안 = 79 Ⅴ. 결론 = 85 ◈ 참고문헌 = 87 ◈ Abstract = 91 ◈ 부 록 = 93 <표 목차> <표 1> 오행과 오음의 대응 = 11 <표 2> 자음의 기본자 = 12 <표 3> 자음의 가획자 = 13 <표 4> 음절구조에 따른 파열음 평균구간의 평균길이 = 15 <표 5> 모음의 기본자 = 16 <표 6> (5) 초출자 (6) 재출자 = 17 <표 7> 이중모음 = 19 <표 8> The vowels are based on the shape of the sky, earth, and human = 28 <표 9> The vowels are made by combining the above three figures = 29 <표 10> Other consonants are made by adding one or more strokes = 29 <표 11> 각 교재에 나타난 한글의 명칭 비교 = 31 <표 12> 훈민정음의 제자원리가 설명된 교재 = 32 <표 13> 한자문화권 국가 분포 = 34 <표 14> 비한자문화권 국가 분포 = 34 <표 15> 한국어 학습자들이 한국어 자모를 익히는 방법 = 35 <표 16> 자모를 이해하는 효과적인 방법 = 36 <표 17> 표준국제음성부호 = 45 <표 18> 한국어의 모음도 = 45 <표 19> 모음 = 47 <표 20> 자음 = 55 <자료 목차> <자료 1> 재미있는 한글의 제자원리Ⅰ= 39 <자료 2> 재미있는 한글의 제자원리Ⅱ= 40 <자료 3> 기본모음 = 43 <자료 4> 양성모음과 음성모음 = 44 <자료 5> 전설모음 ‘ㅣ,ㅔ,ㅐ’ = 47 <자료 6> 중설모음 ‘ㅡ, ㅓ, ㅏ' = 50 <자료 7> 후설모음 ‘ㅜ, ㅗ’ = 51 <자료 8> 자음의 소리 = 55 <자료 9> 자료 ‘ㅁ, ㅂ, ㅃ, ㅍ’ = 56 <자료 10> 자음 ‘ㄴ, ㄷ, ㄸ,ㅌ’ = 60 <자료 11> 자음 ‘ㄷ,ㄸ,ㅌ’ = 61 <자료 12> 자음 ‘ㅅ,ㅆ’ = 64 <자료 13> 자음 ‘ㄹ’ = 65 <자료 14> 자음 ‘ㅈ,ㅊ,ㅉ’ = 70 <자료 15> 자음 ‘ㄱ,ㄲ,ㅋ’ = 73 <자료 16> 자음 ‘ㅋ,ㅇ’ = 74 <자료 17> 자음 ‘ㅎ’ = 77 <자료 18> 다음에 또 봐요! =78 <그림 목차> <그림 1> /ㄱ/을 발음할 때의 혀의 모양 = 13 <그림 2> /ㄴ/을 발음할 때의 혀의 모양 = 13 <그림 3> 최세진 「훈몽자회」규장각본 = 53 <그림 4> 자음 ‘ㅁ’ = 53 <그림 5> 자음 ‘ㅁ’의 구강구조도 = 53 <그림 6> 자음 ‘ㅅ’ = 59 <그림 7> 자음 ‘ㅅ’의 구강구조도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2233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