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학습부진아를 위한 효율적인 지도방안

Title
수학 학습부진아를 위한 효율적인 지도방안
Authors
이혜빈
Keywords
수학학습부진아를위한효율적인지도방안
Issue Date
2011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 학습부진아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그원인으로는 학습자 요인과 환경적 요인으로 구분했다. 학습자 요인은 신체적, 인지적, 정의적으로 분석하였고 환경적 요인은 가정환경적, 학교환경적, 사회환경적에 대해 분석하였다. 또한 특별히 수학 학습부진아들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그에 대한 원인으로 인지적, 심동적, 정서적, 사회적, 교육적으로 분류하고 수학 학습부진아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수학 학습부진아를 위한 효율적인 지도방안으로 또래지도학습, 소집단 협동학습, 마인드맵 활용학습, 웹 기반 활용학습, 가정에서의 지도방안에 대해 조사하였다.
Description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2 Ⅱ. 학습부진아의 이론적 배경 3 1. 학습부진아의 정의 3 2. 학습부진아의 원인 4 3. 학습부진아의 특성 7 Ⅲ. 수학 학습부진아의 이론적 배경 9 1. 수학 학습부진아의 정의 9 2. 수학 학습부진아의 원인 9 3. 수학 학습부진아의 특성 12 Ⅳ. 수학 학습부진아 지도방안 5 1. 또래지도 학습 17 2. 소집단 협동학습 20 3. 마인드맵 활용학습 22 4. 웹기반 활용학습 24 5. 가정에서의 지도방안 25 Ⅴ. 결론 및 제언 30 Ⅵ. 참고문헌 32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2230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23209.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