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구동호인들의 협상전략 및 극복노력이 여가제약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국 문 초 록 탁구동호인들의 협상전략 및 극복노력이 여가제약에 미치는 영향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황 병 걸 본 연구는 탁구동호인 대상으로 협상전략 및 극복노력이 여가제약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으로서 현재 여가스포츠로서 탁구동호회 참여하고 있는 사람들의 어떠한 협상전략이나 노력을 통하여 여가활동을 확대하고 여가제약을 낮출 수 있는 방법 모색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2011년 인천광역시에 거주하고 있는 탁구동호인 전체 대상으로 총250명의 설문응답내용을 연구의 자료로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12.0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분석방법으로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t검증, 일원변량분석, 사후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이와 같은 방법과 절차에 따른 자료 분석을 통하여 본 연구에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탁구동호인들의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협상전략과 여가제약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탁구동호인들의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극복노력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탁구동호인들의 협상전략은 여가제약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다섯째, 탁구 동호인들의 극복노력은 여가제약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의 결과와 후속 연구 과제의 수행을 통하여 탁구를 이해하는데 이론적인 도움이 되고, 대인적, 환경적, 시간적 제약요인을 찾아 해결해서 협상전략, 극복노력을 분석을 한다면 운동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바꾸게 될 것이며 운동참여를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많은 연구와 노력을 통해서 우리나라의 탁구 활성화를 위한 연구에 도움이 되고, 더 나아가 생활체육의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는 기틀이 되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