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립유치원의 오전반교사와 종일반교사의교사 효능감 및 역할 수행에 관한 비교

Abstract

국 문 요 약 공립유치원의 오전반교사와 종일반교사의 교사 효능감 및 역할 수행에 관한 비교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아동교육전공 정 규 복 본 연구는 공립유치원 종일반 교사의 효능감과 역할수행을 오전반 교사와 비교분석함으로써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가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오전반 교사와 종일반 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역할수행간의 관련성은 어떻게 다른가? 둘째, 오전반 교사와 종일반 교사의 교사효능감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셋째, 오전반 교사와 종일반 교사의 역할수행 수준에는 어떤 차이 있는가? 넷째, 공립유치원의 종일반 교사의 역할수행 수준은 개인배경변인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다섯째, 교사효능감에 따른 역할수행수준에서의 차이가 오전반 교사 와 종일반 교사간 어떻게 다른가?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 효능감이 높을수록 역할 수행 수준도 높게 나타나는 것을 볼 때, 교사 교육에 있어 교사들의 양적․질적 향상을 위한 교사 개인의 내면적인 특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지원이 요구되며, 종일반교사 교육과정 편성시 이를 반영하여 종일반 교사들이 교직생활을 근속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둘째, 종일반 교사의 역할 수행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종일반 교사의 역할수행수준이 오전반 교사들에 비해 낮게 나타났다. 이는 종일반 교사들이 열의는 많으나 종일반 교사에 대한 낮은 사회적 인식과 보수, 열악한 근무조건, 처우문제 등의 영향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우선적으로 법적․제도적 여건을 마련함과 동시에 적극적인 행정적․재정적 지원이 요구된다. 인천시의 경우 현재 종일반 교사를 비정규직(강사)를 배치하고 있는데, 그들의 경우 투입한 수고와 노력에 비하여 비현실적인 수당과 대우로 미래에 대한 불안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일반 교사가 사명감을 가지고 근무할 수 있도록 공립유치원 종일반에 정규직종일반 교사를 배치하여 종일반 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여나가야겠다. 셋째, 보육교사 자격증을 소지한 종일반교사가 어린이 집에 근무할 때는 보육정보센터에서 주관하는 종일반교사 교육을 받았는데 공립유치원 종일반에서는 그들을 위한 지속적인 교사 보수교육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공립유치원에서 종일반교사로 근무 하면 경력도 100%가 아닌 70~80% 인정받고, 1학급으로 인정이 되지 않아 담임수당도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유치원교사 자격증을 소지한 교사라 하더라도 종일반 교사는 직장에 대한 보장성과 행정적 안정성이 오전반 교사와 많은 차이를 나타냈다. 어린이집은 보건복지가족부에서 유치원은 교육과학기술부에서 관할하고 있어 공립유치원의 종일반은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것이다.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관할부서가 통일이 되었으면 좋겠지만 현시점에서 어렵다면 교육청 주관하의 공립유치원 종일반교사의 다양한 교사교육이 이루어져야겠다. 종일반교사는 최대효과의 역할수행능력을 얻기 위한 교사 효능감의 향상은 필수적인 것이며, 이를 위한 종일반교사의 꾸준한 자기연찬과 연구를 통해서 역할수행 능력을 향시 시켜 나갈 수 있어야한다.

Description

목 차 국문요약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3 3. 연구의 제한점 3 4. 용어의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6 1. 공립유치원의 오전반 6 2. 공립유치원의 종일반 12 3. 교사 효능감 20 4. 역할수행 22 5. 선행연구 고찰 26 Ⅲ. 연구방법 및 절차 32 1. 연구대상 32 2. 측정도구 33 3. 연구절차 36 4. 자료분석 36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38 1. 오전반 교사와 종일반 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역할수행간의 관련성은 어떻게 다른가 38 2. 오전반 교사와 종일반 교사의 교사효능감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42 3. 오전반 교사와 종일반교사의 역할수행 수준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44 4. 공립유치원의 종일반 교사의 역할수행 수준은 개인배경변인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46 5. 교사효능감에 따른 역할수행수준에서의 차이가 오전반 교사와 종일반 교사간 어떻게 다른가 54 Ⅴ. 요약 및 결론 60 1. 요약 60 2. 결론 64 참고문헌 67 ABSTRACT 74 부록 78 표 목 차 <표 Ⅱ-1> 유치원 교사와 관련된 개정유치원 교육과정의 내용 7 <표 Ⅱ-2> 시도별 설립별 유치원수(2009) 11 <표 Ⅱ-3> 효능신념과 결과기대의 차이 21 <표 Ⅱ-4> 효능감이 높을 교사와 낮은 교사의 차이점 22 <표 Ⅱ-5> 역할유형을 결정하는 기준 25 <표 Ⅲ-1> 오전반교사와 종일반교사의 개인적 특성 32 <표 Ⅲ-2> 교사효능감 설문지의 영역과 문항구성 및 신뢰도검증 34 <표 Ⅲ-3> 교사역할 수행척도설문지의 영역과 문항구성 및 신뢰도 검증 35 <표 Ⅳ-1> 오전반교사와 종일반 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역할 수행간 상관관계 38 <표 Ⅳ-2> 오전반교사와 종일반교사의 교사 효능감 차이비교 42 <표 Ⅳ-3> 오전반교사와 종일반 교사의 역할수행 수준의 차이비교 44 <표 Ⅳ-4> 종일반 교사의 연령에 따른 교사역할 수행 변인차이 47 <표 Ⅳ-5> 종일반 교사의 학력에 따른 교사역할 수행 변인차이 49 <표 Ⅳ-6> 종일반교사의 경력에 따른 역할 수행 수준의 차이비교 51 <표 Ⅳ-7> 종일반교사의 자격증 종류에 따른 교사역할 수행의 변인차이 52 <표 Ⅳ-8> 오전반 교사의 교사 효능감 수준에 따른 교사역할 변인차이 55 <표 Ⅳ-9> 종일반교사의 교사 효능감 수준에 따른 교사역할 변인차이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