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의 영어효능감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의 영어효능감이 영어과목과 전반적인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영어공부에 대한 사회적 표상을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부모와 교사의 사회적 지원, 부모의 영어에 대한 지원, 교사의 영어교수방법, 학생의 영어효능감, 스트레스와 생활만족도, 행복 등과 학업성취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또한, 영어성취도 집단별로 영어공부를 하는 이유와 영어공부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였다. 분석대상은 중학생 292명(남: 142, 여: 150)이었다. 측정도구는 박영신(2009)이 제작한 질문지를 사용하였고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사회적 지원 및 영어에 대한 지원은 중학생의 영어 및 전 과목 성적과 정적 상관이 있었다. 특별히 영어에 대한 부모의 지원이 많을수록 중학생의 영어성적과 전과목 성적이 높았다. 둘째, 교사의 사회적 지원은 중학생의 전과목 성적과 낮은 정적 상관이 있었으나, 영어성적과는 상관이 없었다. 반면에 교사의 영어교수방법은 높은 정적 상관관계를 보이므로, 영어교사의 교수방법이 긍정적일 때 중학생의 영어성적이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중학생들의 영어효능감은 영어성적 및 전과목 성적과 매우 높은 정적 관계에 있었다. 영어 흥미도 영어성적 및 전과목 학업성취에 매우 높은 정적 상관을 보였다. 넷째, 중학생들의 영어 스트레스는 영어성적 및 전과목 성적과 높은 부적 상관이 있었고, 생활만족도와 행복은 높은 정적 상관이 있었다. 그러므로 영어에 대한 스트레스가 낮으며, 생활만족도나 행복감이 높을수록 영어성적이 높은 경향을 보였다. 다섯째, 영어성적과 전과목 성적과는 정적 상관이 있으므로 영어를 잘하는 중학생들은 전과목 학업성취도 높다고 볼 수 있다. 여섯째, 영어를 공부하는 이유에 대한 질적 분석 결과를 보면, 가장 높은 반응율을 보인 범주는, 상집단 경우에 해야하니까, 중집단은 중요하므로, 하집단은 미래를 위한 준비였다. 일곱째, 영어공부에 대한 표상을 질적 분석한 결과, 싫다는 반응은 하집단에서 40% 이상의 높은 반응율을 나타내었다. 상집단은 중집단에 비해, 중집단은 하집단에 비해, 영어공부가 좋다는 반응이 상대적으로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