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 통합을 통한 고전 소설 지도 방안 연구

Abstract

<국문 요약> 문학의 성격에 비추어 문학 교육은 ‘인간은 문학 활동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가?’라는 물음에 대한 답을 탐색하고 그 실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문학의 심층적 이해를 통한 수용과 문학을 자신의 삶과 직결되어 있음을 인식하고 내면화 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고등학교 교육과정 내에서의 문학 교육은 문학 교육의 성격과 목표에 비추어 보았을 때,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탐구 활동은 물론이거니와 대학 입시와 맞물려 주입식 교육이 주를 이루고 문제풀이식의 학습 전략을 문학 교육이라고 하는 등 파행을 거듭하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특히, 고전 소설은 생소한 어휘와 고리타분한 고전이라는 선입견으로 인해 학습자들에게는 흥미는 차치하고라도 접하기 조차 꺼리는 문학 장르로 인식되어 있다. 본고에서는 사실주의적 고전 소설 <최척전>을 통해 학습자의 고전 소설에 대한 거부감을 해소하고 흥미를 유발하며, 고전 소설과 학습자의 삶이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깨달아 실천적 문학 활동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타 교과와의 통합 교육을 통한 지도 방안을 모색하였다. 우선 <최척전>의 시대적, 공간적 배경을 바탕으로 역사 교과와의 통합 교육을 통한 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최척전>의 시대적 공간적 배경을 역사 교과의 16~17세기 동아시아 전란과 동아시아 각국과의 관계 속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국사>교과서와 <역사부도>를 살펴보고 이를 통합하여 수업을 설계하고 지도 계획을 제시하였다. 또한 <최척전>에서 보여주고 있는 고난 극복과 희망의 구심점으로서 가족과 가족애, 사회 문제로까지 이해할 만한 자살 문제를 학습자의 삶과 현실 문제에 연계하여 작품을 수용하고 내면화하는 과정이 될 수 있도록 사회 교과와의 통합을 통한 지도 방안을 모색하였다. 마지막으로 <최척전>의 주제 의식인 ‘가족이산의 문제’는 우리의 현실 속에서도 재현되고 있기 때문에 창의적 체험활동에서의 ‘학술활동, 지역사회 봉사활동, 진로탐색 및 진로 체험 활동’과 연계하여 실천적인 문학 활동과 더불어 자율성과 다양성에 기초한 창의&#8228;인성 교육이 가능하도록 작품과 연계하여 지도하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그러나 본고에서는 실제 교과를 통합하여 지도함으로써 얻어 지는 효과에 대한 실증적 검증, 교사 간 의사소통의 유형과 방법, 수업 설계에 있어서의 구체적이고 세밀한 계획, 학생의 문학 활동 유형의 다양화 등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는 한계가 있다. 문학 교육을 지도하는 교사는 실제로 학습자와 소통이 이루어지는 학교 현장에서의 문학 교육이 주입식 입시 교육이라는 비판을 겸허히 수용하고 반성하여야 한다. 학습자 스스로 자기 주도적 탐구활동을 통해 자신의 삶을 성찰하고 내면화하여 평생토록 실천적 문학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하는 방향으로 문학 교육의 일대 전환이 필요하다. 학교 현장에서 부딪히는 다양한 문제가 존재하지만, 이를 해결하고 바람직한 문학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연구와 방안들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Description

Ⅰ. 서 론 1 1. 연구의 목적 1 2. 연구 방법 4 Ⅱ. 본 론 7 1. <최척전>의 역사 교과와의 통합교육 9 가. <최척전>의 배경과 고등학교 국사 9 1) 작가의 생애와 <최척전> 9 2) <최척전>의 시대적공간적 배경 11 나. 고등학교 국사과목과 <최척전> 15 1) 고등학교 국사교과서에서의 조선 초기의 대외 관계16 2) 고등학교 국사교과서에서의 임진왜란과 광해군의 중립 외교 17 다. 교과 통합 지도의 실제 19 1) 수업 설계 및 단원 지도 계획 22 2) 수업 설계에 따른 교수-학습 자료의 선정 26 2. <최척전>과 사회 교과와의 통합 교육 28 가. <최척전>의 주제와 고등학교 사회문화 30 1) <최척전>에서의 가족문제 : 이산 30 2) <최척전>에서의 사회문제 : 자살 34 나. 고등학교 사회문화과목과 <최척전> 38 1) 사회문화 과목에서의 가족 39 2) 사회문화 과목에서의 사회문제 42 다. 교과 통합 지도의 실제 43 1) 수업 설계 및 단원 지도 계획 44 2) 수업 설계에 따른 교수-학습 자료의 선정 49 3. <최척전>과 창의적 체험활동과의 연계 지도 51 가. <최척전>의 실천적 요소 51 나.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과 연계 가능 요소 53 1)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 53 2) 창의적 체험활동의 연계 가능 요소 55 다. 창의적 체험활동 지도의 실제 56 1) 수업 설계 및 단원 지도 계획 59 2) 수업 설계에 따른 교수-학습 자료의 선정 61 Ⅲ. 결 론 62 참고 문헌 65 Abstract 67 부록 71 표 목차 표1변경 전 시간표 21 표2변경 후 시간표 21 표3라) 단원 지도 계획 24 표4라) 단원 지도 계획 47 표5다) 창의적 체험활동 지도 계획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