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문학읽기 교재구성 방안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어 교육에 있어서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는 전제 아래 다독을 위한 도서에 대해 읽기 교재의 개념을 도입하여 논의를 진행하였다. 또한 한국어 교육에 있어서 읽기와 교재의 의미를 되짚어보고 이를 바탕으로 초급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읽기 교재의 구성 방안에 대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읽기 교재는 ‘학습자 중심성’ 이 적극 반영되어져야 한다. 여타의 교재와는 다르게 교재를 선택하여 읽기의 시작, 유지, 중단 혹은 마침의 제 활동이 학습자 본인의 선택에 따르기 때문이다. 본고에서 말하는 읽기 교재의 특성인 객관성과 신뢰성, 계열성, 다양한 언어상황에의 적용성과 흥미성, 탈시간적·공간적 제약성, 학습자 분포의 세계성과 발달수준, 제재의 의미는 모두 읽기교재의 학습자 중심성이라는 특수성이 반영되어 나타난다. 내용 구성에 있어 중요한 것은 제재의 의미라 할 수 있다. 특히 문학을 사용하는 경우 단순하게 학습대상의 수준에 맞는 어휘와 문형으로 바뀌어 제시되는 것에 머무른다면 문학에서 다루어지는 제재에 담고 있는 의미가 간과될 수 있고, 이는 제재와 관련된 속담이나 관용표현을 사용함에 있어서도 올바른 사용을 기대하기 어렵게 만든다. 그러므로 교재에 제시되는 제재가 한국인에게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그 의미가 잘 드러날 수 있도록 내용의 구성이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습자 중심성’ 과 ‘제재의 의미’를 중심으로 읽기교재의 구성방안을 제시하고, 문학의 한 갈래인 전래동화 중에서 ‘호랑이와 곶감’을 선택하여 원전과 한국어린이용, 외국인용 도서를 선정하여 비교 분석하여 그 구성의 실제를 나타내도록 하였다. 여러 논문과 자료의 검토를 바탕으로 읽기 교재구성 방안에 대하여 구성의 실제를 통하여 제시해 보았으나, 전체 구성안을 직접 적용해 볼 수 없었던 것이 본 연구의 한계로 여겨진다. 다만 읽기 교재의 구성에 있어서 비록 다독을 위한 교재일지라도 한국어 학습에 있어서 교육의 극대화와 효율성을 고려하는 교재인 이상 일련의 구성원리가 필요하고, 특히 언어 문화적 스키마 형성에 있어서도 도움이 되는 문학을 읽기 교재로 제시할 경우 언어지식 이외에 문학에 포함된 제재의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구성이 되어야 함을 말함으로써 앞으로의 읽기 교재의 개발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