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남자 체육교사의 표현활동 수업 실천의 내용교수지식(PCK)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Abstract

본 연구는 한 교사의 교육적 경험을 자신의 기능적, 경험적, 실천적 지식을 바탕으로 표현활동 수업에 대한 내용교수지식(PCK)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그 과정을 밝히고, 내용교수지식 구조화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으로는 교사로서의 개인적 경험을 탐구하기 위하여 ‘자서전적 내러티브 (Narrative)'탐구를 사용하였다. 연구는 ’나‘를 주인공으로 한 이야기이며, ’나‘는 연구의 참여자인 동시에 연구의 도구이다. 자료 수집 기간은 2007년 3월부터 2010년 10월까지 약30개월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연구자의 수업일지, 표현활동 수업 자료개발 문서, 수업 동영상, 단원노트, 수업일지, 사진, 형식적․비형식적 문서자료 등 이었다. 연구를 위한 자료 분석은 Clandinin & Connelly(2000)의 내러티브 분석의 절차와 방법을 활용하였으며, 체육과 PCK는 유정애(2007)가 제시한 내용교수지식(PCK)의 분석 틀에 따라 분류하여 설명하였다. 표현활동의 내용 지식, 표현활동의 교육과정 지식, 표현활동의 교수법 지식, 표현활동의 학생 지식, 표현활동의 평가 지식, 표현활동의 교육 환경 지식 체육과 PCK의 구성요소 6가지이다. 또한 자료의 진실성은 연구자의 해석에 대한 정직성, 동료간의 협의, 전문가 협의의 과정을 걸쳤으며, 표현수업에 대한 교사의 내용교수지식(PCK)의 형성과정은 예비교사로부터 현재까지의 수업 경험과정이 지식형성의 밑바탕이 되었으며, 다음으로는 내용교수지식(PCK)의 구성요소에 따른 구조화에서는 첫째 내용지식을 토대로 다양한 가치와 의미를 가질 수 있도록 재구성하며, 둘째, 교육과정 지식을 토대로 학습내용을 재구성하였고, 셋째, 교수법 지식을 바탕으로 순환식 수업을 운영하였으며, 넷째, 학생의 지식에서는 각자의 역할과 함께 표현활동의 감상의 기회를 갖도록 하며, 다섯째, 평가 지식을 바탕으로 결과위주의 평가뿐만 아니라 다양한 평가기법을 활용하여 개별평가, 동료평가 등을 반영하였으며, 여섯째, 교육환경 지식을 바탕으로 주변 환경 및 공간 시설을 최대한 활용 할 수 있도록 구조화를 시켰다. 본 연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의 시사점은 현장의 교사의 심화교육과정인 PCK연수가 개설될 필요성이 있으며, 표현활동 수업과 관련된 실천 사례의 공유가 필요하며. 체육교사들의 반성적 자기수업의 연구의 필요성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