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을 반영한 유아 영어 교육 계획안 개발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에게 적합한 유아 영어 교육을 위한 영어 계획안을 개발하는데 있다. 본 논문에서 개발한 영어 수업 계획안은 유아의 언어발달의 특성과 제 2외국어 습득 원리의 특징을 고려하여,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과 주제중심통합교육과정을 반영하여 개발되었다. 본 연구자가 개발한 영어 교육 계획안은 다음과 같은 연구 절차를 통해서 설계되었다. 첫째, 유아에게 적합한 효과적인 유아 영어 교육 계획안의 개발을 위해 유아의 언어발달의 일반적 특성과 연령별 특성을 알아보고, 언어 습득 이론을 알아보았다. 또한 제2외국어 학습 원리를 알아보고, 그를 통하여 유아가 제 2외국어를 학습하는 적절성과 타당성을 알아보았다. 둘째, 우리나라 영어교육의 실태를 선행 논문 고찰 및 자료 수집을 통해 분석, 조사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유아영어교육현황과 학부모, 담임교사, 영어 교사의 유치원 영어교육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현재 실행되는 유아 영어 교수법의 형태를 분석하여 유아 영어교육을 위한 유아에게 적절한 유아영어교육 계획안의 개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수업 계획안을 개발하는데 반영하였다. 셋째,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의 성격 및 영역별 학습목표, 교육활동을 반영하여 연간 주제를 선정하고 주제중심통합교수법모형을 이용하여 월간 계획안을 개발하였으며, 계획안의 틀은 통합교육유형의 하나인 Drake (2009)의 유형 중 다 학문적 접근(multi-disciplinary)과 Fogarty(1999) 거미줄 형(webbed)을 적용하였는데, 다 학문적 접근(multi-disciplinary) 은 상호 독립된 분야에서 관련된 주제를 통합적으로 다루는 것으로 각 영역의 독립성을 인식하면서 하나의 주제를 통해 여러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바라보고 활동을 계획할 수 있으며, 거미줄 형(webbed)은 주제와 관련된 내용을 각 영역의 활동에서 추출하여 통합하는 것이다. 또한 월간 영어 계획안의 제시된 5개영역별(건강생활, 표현생활, 사외생활, 언어영역, 탐구생활) 활동 중에서 각 주에 할 활동들을 포함한 주간 영어 계획안에 맞추어 5개영역별(건강생활, 표현생활, 사외생활, 언어영역, 탐구생활)로 활동 계획안을 제시하여 실제 수업 계획안 작성 시에 활용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활동 계획안은 도입(Pre), 전개(During), 결말(Post) 및 확장활동 제시로 이루어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들이 정규수업과 연계하여 자연스럽게 영어 활동의 기회를 가지며, 이를 통하여 유아들에게 친숙한 주제를 제공하여 좀 더 편안하고 즐겁게 영어 교육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우며, 다양한 영역별 활동을 통하여 유아가 영어로 의사소통능력을 향상 시키는데 그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