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 루트비히 지겔의 삶

Abstract

본 논문은 20세기의 위대한 독일의 수학자 칼 루트비히 지겔(Carl Ludwig Siegel, 1896-1981)에 대한 생애와 업적을 알리는 데 목적이 있다. 지겔의 생애를 출생부터 사망까지 ‘유년시절, 대학시절과 박사학위취득, 프랑크푸르트 시절, 나치스 정권, 프린스턴 고등연구소, 괴팅겐 대학과 은퇴 이후’로 구분하여 전개하였다. 그리고 여러 가지 재미있는 에피소드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업적은 수학적 내용을 기술하지 않고, 간단하게 소개하였다. 그리고 지겔이 평생 동안 발행한 논문을 연도별로 소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