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국어에서 새말의 형성 양상과 교육적 활용 방안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새말의 교육적 가치와 문법 교육의 현실적인 문제에서 시작되었다. 이에 현대 국어에서 새말의 형성 양상을 구체적인 용례를 통해 살펴보고, 새말의 교육적 가치를 밝혀 문법 교육에서의 교육적 활용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2006년부터 2007년까지의 국립국어원의 새말자료와 2008년부터 2010년까지의 인터넷 신문에 사용된 사례가 있는 새말자료를 분석한 결과, 새말은 현대의 사회ㆍ문화적 특성에 따라 인터넷 관련 용어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며, 생성되는 시기의 세태(시대적 상황)를 반영하는 경우가 많았다. 또한 현대 사회의 다양화ㆍ세계화 경향에 따라 혼종어의 증가와 기존의 국어 조어법 이외의 다양한 조어 방식을 보였다. 이처럼 사회상을 담고 있는 새말은 현대 사회의 특성을 살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대 국어의 특징을 공시적으로 보여주는 좋은 자료가 될 수 있다. 사회의 변화는 자연스럽게 새로운 언어 문화를 생성해 왔다. 이에 따라 국어 교육에서도 언어적ㆍ사회적 변화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국어 능력을 지도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본고에서는 2007 개정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통해 ‘언어의 본질, 음운, 어휘, 의미 범주’에서 새말의 활용 가능성을 고찰하고, 이에 따른 활용 방안을 제시했다. 특히 문법 교육을 단순한 규범적 규칙을 넘어 언어의 구조ㆍ생성 과정ㆍ기능에 내재하는 다양한 원리의 체계를 가리키는 것으로 이해할 때, 현대 사회와 현대 국어의 특징을 보여주는 새말은 문법 교육의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교육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