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 방향보어 '上','下','起來' 구문의미 연구

Abstract

▣ 국 문 초 록 방향보어는 사용빈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허화되어 방향의미이외의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어 그 의미파악이 중요하고 생각되어 본 논문은 방향보어 중 ‘上’, ‘下’, ‘起来’ 구문에 대해 연구했다. 방향보어구문의 의미에 앞에 오는 동사가 영향을 준다고 보고 동사의 성격에 따라 이동 동작동사와 비 이동 동작동사로 나눈 뒤 그 속에서 각각의 구별되는 특징을 분석하는 것을 첫 번째 목표로 하고, 방향보어 ‘上’, ‘下’, ‘起来’가 서로 관련성이 있다고 보고 각각의 구문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고찰하는 것을 두 번째 목표로 하였다. 이와 같은 목적에 대해 고찰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방향의미일 때, ‘上’, ‘下’, ‘起来’ 대부분 이동 동사와 함께 사용되어 구체적 방향을 나타내며, 이동의 방향을 강조했다. 비 이동 동사와 결합될 경우 허화된 의미로 사용되거나 추상적 방향의미로 사용되었다. 둘째, 결과의미일 때, 주로 비 이동 동사와 결합하여 ‘上’은 부착, 첨가, 고정을 통해 존재함을 나타내고, ‘下’는 분리, 이탈된 후 존재함을 나타내거나 고정된 후 존재함을 나타낸다. ‘起来’는 동작의 실행 목적이 달성되었다는 결과를 나타낸다. 셋째, 상태의미일 때, 이동 동사와 결합하는 경우가 드물며 대부분 비 이동 동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상태로의 진입을 나타냈다. 넷째, ‘上’, ‘下’, ‘起来’ 구문이 방향의미일 때, 방향의 중점을 ‘上’은 종점에 ‘起来’는 기점에 두며 ‘下’의 경우 종점, 기점 양쪽 모두에 둘 수 있어 ‘下’는 ‘上’, ‘起来’와 모두 반의관계를 이루었다. 결과의미일 때, ‘上’, ‘下’ 모두 고정시키거나 남겨놓는 의미가 있는데 ‘下’가 ‘上’보다 비교적 장기적이며 오랫동안 보존하는 의미를 가진다. ‘上’과 ‘起来’ 경우 모두 ‘결합, 고정’을 통해 존재함을 나타내지만 ‘上’은 동작의 완성 후 ‘첨가’, ‘起来’는 동작의 완성 후 ‘접합’을 나타내는 차이가 있었다. 상태의미일 때, ‘上’, ‘下’의 경우 ‘上’은 동사가 나타내는 행위가 계속 발생하거나 지속됨을 나타내지만, ‘下’는 동작이 완료되고 그 상태가 유지됨을 나타낸다. ‘上’과 ‘起来’의 경우 모두 동작이 시작되어 일정기간 계속됨을 나타내지만 ‘起来’의 경우 시작을 강조하여 시간을 표시하는 수량사와 함께 사용할 수 없음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