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선수가 인식한 선호 및 비선호 코칭행동

Title
축구선수가 인식한 선호 및 비선호 코칭행동
Authors
이상우
Keywords
축구선수가인식한선호및비선호코칭행동
Issue Date
2011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국 문 초 록 축구선수가 인식한 선호 및 비선호 코칭 행동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이상우 본 연구는 축구선수의 상황(훈련, 시합, 일상생활)에 따른 선호 코칭 행동과 비선호 코칭 행동의 인식이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문제를 알아보기 위해 현재 K-리그와 National 리그에서 프로 선수로 활동하고 있는 선수 223명을 대상으로 조사 완료하였다. 연구의 조사도구는 개방형 질문을 실시하였고, 문항은 Lincoln과 Guba(1985)의 연구에서 제안된 절차를 바탕으로 엄성호(2003)와 강건욱(2009)의 선행연구를 참조하여 구성하였다. 분석을 위한 자료처리는 엑셀과 SPSS 17.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개방형 질문지의 문항들은 모든 응답 결과를 정리하고 범주화하여 질적인 특성의 내용을 양적인 특성으로 변환하여 사례 빈도를 분석하였다. 또한 원자료를 반복해서 숙독한 후 삼각검증법에 의하여 주제의 유사성에 따라 문항별 범주화를 이루었다. 이상과 같은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축구선수들은 훈련 전 상황에서 중요성 인식이 선호 코칭 행동으로 인식하였고, 훈련 중 상황과 훈련 후 상황에서는 인정을 선호 코칭 행동으로 인식했다. 또한, 훈련 모든 상황에서는 언어적 처벌을 비선호 코칭 행동으로 인식했다. 둘째, 시합 전 상황에서 축구선수들은 강팀과 대진 상황에서 언어적 설득을 선호 코칭 행동으로 인식하였으며, 약팀과 대진 상황에서는 집중력, 대등한 팀과의 대진 상황에서는 동기부여를 선호 코칭 행동으로 인식했다. 또한, 강팀과 대진 약팀과 대진 상황에서는 지도소홀을 비선호 코칭 행동으로 인식하였고, 대등한 팀과의 대진 상황에서는 부담감 증가를 비선호 코칭 행동으로 인식했다. 셋째, 시합 중 상황에서 축구선수들은 이기고 있는 상황과 지고 있는 상황에서 긍정적 피드백을 선호 코칭 행동으로 인식했고, 비기고 있는 상황에서는 과제제시를 선호 코칭 행동으로 인식했다. 또한, 시합 중의 모든 상황에서는 부정적 피드백을 비선호 코칭 행동으로 인식했다. 넷째, 시합 후 상황에서 경기 승리 후에는 결과 관련 칭찬을 선호 코칭 행동으로 인식하였고, 경기 패배 후와 비긴 후에는 결과 관련 격려를 선호 코칭 행동으로 인식했다. 또한, 승리 후에 선수를 비난하는 행동을 비선호 코칭 행동으로 인식하였으며, 패배 후와 경기를 비긴 후에는 결과를 비난하는 행동을 비선호 코 칭 행동으로 인식했다. 다섯째, 일상생활 중 휴식과 휴가 상황에서는 충분한 휴식을 보장해주는 것을 선호 코칭 행동으로 인식했고, 부상 상황에서는 안정감을 선호 코칭 행동으로 인식했다. 또한 휴식과 휴가 상황에서는 지도자의 불신과 간섭을 비선호 코칭 행동으로 인식했으며, 부상 상황에서는 부담감을 비선호 코칭 행동으로 인식했다.
Description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목적 4 3. 연구 문제 5 4. 연구의 제한점 5 5. 용어의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7 1. 리더십 7 1) 리더십의 개념 7 2) 리더십 유형별 이론 8 2. 코칭 행동 13 1) 코칭의 정의 13 2) 효율적인 행동적 코칭 14 3) 효율적인 코칭의 접근 방법 18 4) 효율적인 지도를 위한 기본 원칙 19 Ⅲ. 연구방법 21 1. 연구대상 21 2. 조사도구 22 3. 조사절차 23 4. 자료분석 23 Ⅳ. 연구결과 24 1. 훈련상황 24 1) 선호 코칭 행동 24 2) 비선호 코칭 행동 26 2. 시합 전 상황 28 1) 선호 코칭 행동 28 2) 비선호 코칭 행동 30 3. 시합 중 상황 32 1) 선호 코칭 행동 32 2) 비선호 코칭 행동 34 4. 시합 후 상황 36 1) 선호 코칭 행동 36 2) 비선호 코칭 행동 38 5. 일상생활 40 1) 선호 코칭 행동 40 2) 비선호 코칭 행동 42 Ⅴ. 논의 45 Ⅵ. 결론 및 제언 50 참 고 문 헌 52 부록 58 Abstract 63 표 목차 <표 1> 리더십이론의 분류 8 <표 2> Halpin과 Winer의 4가지 지도자 행동유형 10 <표 3>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징 21 <표 4> 질문지 구성내용 22 <표 5> 훈련 전 상황에서 선호 코칭 행동 24 <표 6> 훈련 중 상황에서 선호 코칭 행동 25 <표 7> 훈련 후 상황에서 선호 코칭 행동 26 <표 8> 훈련 전 상황에서 비선호 코칭 행동 26 <표 9> 훈련 중 상황에서 비선호 코칭 행동 27 <표 10> 훈련 후 상황에서 비선호 코칭 행동 28 <표 11> 강팀과 대진 상황에서 선호 코칭 행동 29 <표 12> 약팀과 대진 상황에서 선호 코칭 행동 29 <표 13> 대등한 팀과 대진 상황에서 선호 코칭 행동 30 <표 14> 강팀과 대진 상황에서 비선호 코칭 행동 31 <표 15> 약팀과 대진 상황에서 비선호 코칭 행동 31 <표 16> 대등한 팀과 대진 상황에서 비선호 코칭 행동 32 <표 17> 이기고 있는 상황에서 선호 코칭 행동 33 <표 18> 지고 있는 상황에서 선호 코칭 행동 33 <표 19> 비기고 있는 상황에서 선호 코칭 행동 34 <표 20> 이기고 있는 상황에서 비선호 코칭 행동 35 <표 21> 지고 있는 상황에서 비선호 코칭 행동 35 <표 22> 비기고 있는 상황에서 비선호 코칭 행동 36 <표 23> 승리 후에 선호 코칭 행동 37 <표 24> 패배 후에 선호 코칭 행동 37 <표 25> 비긴 후에 선호 코칭 행동 38 <표 26> 승리 후에 비선호 코칭 행동 39 <표 27> 패배 후에 비선호 코칭 행동 39 <표 28> 비긴 후에 비선호 코칭 행동 40 <표 29> 휴식 상황에서 선호 코칭 행동 41 <표 30> 휴가 상황에서 선호 코칭 행동 41 <표 31> 부상 상황에서 선호 코칭 행동 42 <표 32> 휴식 상황에서 비선호 코칭 행동 43 <표 33> 휴가 상황에서 비선호 코칭 행동 43 <표 34> 부상 상황에서 비선호 코칭 행동 44 그림 목차 <그림 1> Chelladurai(1978)의 다차원적 리더십 모형 12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2201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23207.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