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묵식 교수법을 활용한 한국어 음운 지도 방안

Abstract

본 연구는 학습자 중심 교수법중의 하나인 침묵식 교수법의 학습 원리와 방법과 교수 자료를 이용하여 한국어 음운지도에 적용하고 학습자료를 개발하여 이를 활용한 수업 모형을 구안한 후, 실험수업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흥미도와 성취도를 분석하고 실험수업과 연구결과에 나타난 문제점을 제언하여 효과적인 침묵식 교수방법의 지도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이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2장에서 침묵식 교수법의 이론을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침묵식 교수법의 교구자료가 주는 장점들, 즉 ‘스스로 작가하여 스스로 깨우친다’는 인지학습으로 기억의 장기화에 도움이 되고 시각적인 효과가 주는 연상작용으로 기억이 쉽다는 장점을 한국어 음운, 홑받침. 겹받침 수업에 적용하였다. 이를 위해 침묵식 교수법의 교구자료 색깔카드와 그림카드, 그리고 시각자료 등의 교수자료를 개발하여 실험수업에 시범 적용하였다. 실험반과 비교반으로 나누어 실험반은 침묵식 교수법의 독특한 수업자료인 색깔카드를 낱말의 대용물로 제시하고 다양한 시각자료를 사용했다. 수업 후, Test와 설문조사를 통해 침묵식 교수법의 적용한 수업의 효과성과 침묵식 교수법의 방법과 교수자료에 대한 흥미도 및 선호도를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분석 조사 결과, 침묵식 교수법을 적용한 수업모델이 학습자의 기억과 이해를 돕는 데 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침묵식 교수법의 교구 자료, 색깔카드와 시각적 자료들에 대해 높은 만족도를 보여주었다. 이는 ‘배움이 가르침을 우선해야한다는 침묵식 교수법의 원리를 바탕으로 이를 실천하기 위한 적절한 수업기술과 학습자료를 개발, 활용한다면 누가 수업을 이끌어 가든 실패할 수 없다’는 Gattegno의 주장을 입증한 셈이다. 4장에서는 실험수업과 연구 결과에 근거하여 문제점을 보완하여 침묵식 교수법을 활용한 한국어 지도 방안을 모색하였다. 실험결과를 통해 드러난 문제점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교수 자료의 방대함으로 학습자와 교수자가 산만했던 점을 고려하여 자료를 간단하게 제시하거나 ppt 수업으로 제시할 것을 제안하여 보완하였고 다소 혼란스러웠던 겹받침의 제시방법을 색깔중심으로 간단하게 단순화시켰다. 그리고 학습자들이 수업 중에 교사의 침묵을 선호하지 않는 부정적인 반응에 대해서는 적절한 침묵을 대신하기로 했다. 즉 침묵식 교수법의 교구들은 교사의 말을 시각적으로 보여주어 교사가 적절하게 침묵하면서 제시할 수 있다고 보았다. 5장은 침묵식 교수법이 새로운 교수방법으로 한국어 수업에 적용되기를 바라며 교수요목의 개발과 문제점을 보완하여 계속적인 실험과 검증을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