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에 대한 토착심리 분석

Abstract

이 연구의 주된 목적은 대학생과 부모집단의 존경에 대한 토착심리를 분석하는 데 있다. 대학생과 부모집단을 대상으로 한 질문은 부모, 조부모, 학교선생님, 교장선생님, 종교지도자, 정치가를 존경하는 이유와 존경하지 않는 이유였다. 분석대상은 대학생 273명(남: 92, 여: 181)과 부모 210명(부: 94, 모: 116)이었으며, 측정도구로는 박영신과 김의철(2007)이 제작한 자유반응형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버지를 존경하는 이유로 대학생과 부모집단 모두 ‘성실함’ 다음으로 ‘희생하심’을 가장 많이 지적하였다. 또한 어머니를 존경하는 이유로는 대학생과 부모집단 모두 ‘희생하심’이 가장 많았다. 아버지를 존경하지 않는 이유로 대학생은 ‘권위적인 사고’를 지적하였다. 반면에 부모는 존경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존경하지 않는 대표적인 이유로는 ‘가정에 소홀함’이었다. 어머니에 대해서는 대학생과 부모 모두 존경한다는 반응이 많았으며, 존경하지 않는 이유로는 ‘자기조절 결여’가 대표적이었다. 둘째, 할아버지를 존경하는 이유로 대학생은 ‘인자하심’을 대표적으로 지적하였다. 부모는 ‘돌아가심’이라는 반응을 가장 많이 하였으나, 존경하는 이유로 ‘혈연관계’가 가장 많았다. 또한 할머니를 존경하는 이유로 대학생과 부모집단 모두 ‘희생하심’을 가장 많이 언급하였다. 반면 할아버지에 대해 대학생과 부모집단 모두 돌아가셨다는 반응을 많이 하고, 존경한다는 응답이 많았다. 할아버지를 존경하지 않는 이유로서 대학생은 ‘가족 갈등’이, 부모집단은 ‘권위적인 사고’가 중요하였다. 할머니를 존경하지 않는 이유로 대학생은 ‘고지식한 사고’를 지적하였다. 부모는 할머니를 존경한다는 반응을 가장 많이 하였지만, 존경하지 않는 이유로 ‘고지식한 사고’를 대표적으로 응답하였다. 셋째, 학교선생님을 존경하는 이유로 대학생과 부모집단 모두 ‘가르침’을 가장 많이 지적하였다. 또한 교장선생님을 존경하는 이유로 대학생은 ‘학교 경영자’를, 부모집단은 ‘없음’을 가장 많이 지적하였다. 그러나 학교선생님을 존경하지 않는 이유로 대학생은 ‘자질부족’을, 부모집단은 ‘없음’을 가장 많이 지적하였다. 교장선생님을 존경하지 않는 이유로 대학생은 ‘거리감’이, 부모집단은 ‘없음’이 가장 대표적이었다. 넷째, 종교지도자를 존경하는 이유로 대학생은 ‘자기수양’을, 부모집단은 ‘봉사하는 삶’을 가장 많이 지적하였다. 반면 존경하지 않는 이유로 대학생은 ‘지나친 종교 활동’이, 부모는 ‘모범이 안 됨’이 가장 많았다. 다섯째, 정치가를 존경하는 이유로 대학생과 부모집단 모두 ‘헌신적임’이라는 반응을, 존경하지 않는 이유로는 ‘모범이 안 됨’이라는 반응을 높게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