茶山 丁若鏞의 子女敎育觀 - 두 아들에게 보낸 家誡를 중심으로 -

Abstract

<국문초록> 본 연구는 다산(茶山) 정약용 선생이 유배지(流配地) 강진 땅에서 두 아들에게 보낸 가계(家誡)를 중심으로 자녀 교육관을 규명하려는데 목적이 있었다. 다산은 자신이 유배를 가게 됨으로써 과거시험에 응시하지 못하게 된 두 아들에게 오히려 올바른 공부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음을 주지시키면서 잠시라도 공부하는 일로부터 멀어지지 않도록 엄하게 권면하고 있다. 가계(家誡)는 올바른 학문과 실용적 삶의 전통을 이어가도록 내려준 가훈(家訓)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가계(家誡) 내용 중에는 그 시대의 정서와 의식을 담고 있어서 오늘날에 그대로 적용할 수 없는 부분들도 있다. 그렇지만 그 의미를 깊이 음미해 보면 지금 우리 자녀들에게도 역시 교훈이 될 내용들이다. 무엇보다도 가계의 내용 속에 담긴 자녀에 대한 다산의 교육관은 출세와 성공을 목표로 하는 교육관이 아니라 가치관을 바로 세워주고 배운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많은 사람에게 유익을 주도록 하는 교육관이다. 본 연구에서는 생명력을 잃어버린 과거지학(科擧之學)과 공리공론(空理空論)만 일삼는 성리학에서 벗어나 위기지학(爲己之學)과 실용지학(實用之學)을 강조하는 비교적 진보적인 다산의 교육관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산이 겪은 온갖 고난과 역경은 진리를 깨달아 가는데 보약이 된 셈이다. 다산은 詩를 쓰는데 있어서도 재난을 겪기 전과 이후가 詩의 정신과 기맥(氣脈)에 있어서 질적으로 다르다고 말한다. 그리고 독서를 해도 재난을 겪지 않고서는 그 뜻을 제대로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을 아들들에게 전하고 있다. 다산 정약용 선생의 가계(家誡)만으로는 다산(茶山)을 다 안다고 할 수 없다. 본 논문은 마치 ‘다산학(茶山學)’이라는 ‘여유당(與猶堂)’ 안을 들여다 볼 수 있는 작은 바늘구멍에 불과하다. 나는 이 논문을 통해서 이 작은 바늘구멍으로 그 안을 살짝 들여다 본 정도다. 주요어 : 爲己之學, 實用之學, 六經四書, 修身, 孝悌, 經世澤民, 勤과 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