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학교 체육교사의 개정 2007 체육과 교육과정에 관한 인식

Title
중등학교 체육교사의 개정 2007 체육과 교육과정에 관한 인식
Authors
강현준
Keywords
중등학교체육교사의개정2007체육과교육과정에관한인식
Issue Date
2011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학교 체육 교사들이 인식하는 개정 2007 체육과 교육과정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도출하여 중등학교 체육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경기도 소재 중학교에 근무하는 체육 교사 5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면담을 통한 질적연구를 실시하였고, ‘체육과 교육과정 운영안’, ‘체육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과 ‘해설서’를 바탕으로 내용을 분석하고, 성격 및 목표측면, 내용측면, 교수학습측면, 평가측면, 운영측면으로 분류하여 파악하였다. 이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를 요약,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개정 2007 체육과 교육과정에 대한 성격 및 목표에 대한 인식은 신체 활동 가치 중심에 맞추어진 교육과정에 대한 성격의 변화는 이해를 하고 있었고, 체육이 학습생활과 건강에서 신체활동을 통한 건강을 추구하는데 도움이 되고, 심리적인 건강증진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내용에 대한 체육과 교사들의 인식은 학생들의 개성 및 특기를 발달시킬 수 있도록 교육내용이 구성되어 있어서 좋았다고 평가하였다. 또한, 개정 후 개정 전에 비해 학생들이 체육과 교과 과정에 흥미를 가지고 참여하여 수업참여 태도가 대체적으로 적극적이라는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하였다. 셋째, 교수학습측면에서는 체육과 교육과정에서 교수방법의 변화에 그다지 차이가 없다는 의견이었다. 전반적으로 학생들에게 더욱 흥미로운 단원을 설정하여 가치를 부여함에 따라 교수 방법도 더욱 다양해지고 학생들의 참여도가 높아짐에 따라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넷째, 평가측면에서 체육교사들은 학생들의 수업수준에 맞는 평가기준과 평가방법을 이용하고 있었으며, 기존의 방법이나 기준과는 별다른 변화가 없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체육과 교과과정이 변화하였고, 내용 역시 변화를 가져왔으나 이를 명확하게 할 수 있는 평가방법은 미흡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개정 후 체육교과는 양적․질적 평가를 병행하고 있어 질적 연구평가의 문제점을 보완하였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다섯째, 운영측면은 교육과정을 자율적으로 운영한다는 점을 가장 큰 차이점으로 언급하였다. 또한, 개정 전에는 무조건적으로 학생들에게 종목을 가르쳤지만, 개정 후에는 학교 실정에 맞는 선정과정을 통해 지속적으로 학생들이 체육교과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는데 의의를 두고 있다. 개정교육과정이 시대의 흐름과 변화에 부응한 것으로 나타나 긍정적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Description
국문초록 Ⅰ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목적 4 3. 연구문제 5 4. 연구의 제한점 5 5. 용어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7 1. 체육과 교육의 성격과 필요성 7 2. 체육과 교육과정의 변천 9 3. 2007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20 4. 체육과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 인식 25 Ⅲ. 연구방법 28 1. 연구 내용 28 2. 연구 참여자선정 30 3. 연구절차 30 4. 자료수집 31 5. 자료분석 34 6. 질적연구의 평가 34 7. 연구의 윤리적 고려 36 Ⅳ. 결과 및 논의 37 1. 성격 및 목표측면에 대한 인식 37 2. 내용체계측면에 대한 인식 46 3. 교수·학습측면에 대한 인식 50 4. 평가측면에 대한 인식 54 5. 운영측면에 대한 인식 60 Ⅴ. 결론 및 제언 65 1. 결론 65 2. 제언 68 참고문헌 71 Abstract 75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2186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23257.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