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에서의 한국어교육 방안 연구

Title
공교육에서의 한국어교육 방안 연구
Authors
주경아
Keywords
공교육에서의한국어교육방안연구
Issue Date
2011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는 중등학교의 다문화 가정 자녀를 중심으로 하는 공교육에서의 한국어 교육 방안에 대해 살펴보고 중등학교에서의 한국어교육 발전 방안을 모색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한국어 교육 방안이라는 목표를 세우고 먼저 다문화가정 자녀들을 위한 한국어교육의 현황을 알아보았다.또한 현재 공교육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중등학교의 한국어교육의 실제를 통해 파악한 문제점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 자녀를 대상으로 하는 중등학교에서의 한국어 교육 발전 방안에 대해 연구하였다. 이에 따라 네 가지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방안에 대해 언급하였다.
Description
Ⅰ. 서론 1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1.2 연구의 대상과 내용 3 1.3 선행연구 검토 3 1.4 연구의 제한점 6 Ⅱ. 다문화 교육과 한국어 교육의 이론적 고찰 7 2.1 다문화의 이론적 배경 7 2.2 다문화 교육의 개념과 유형 및 문제점 9 2.3 외국의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언어교육정책 20 Ⅲ. 공교육에서의 한국어 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24 3.1 교육과학기술부 시책을 통해 본 다문화 정책 24 3.2 다문화 가정 현황 및 시도 교육청별 다문화 교육의 목표 26 3.3 시도 교육청 정책 사업을 통해 본 한국어 교육의 현황 30 3.4 학교 현장에서의 한국어 교육의 실제 40 3.5 중등학교에서의 한국어 교육의 문제점 64 Ⅳ. 공교육에서의 다문화 가정 자녀를 위한 한국어 교육 발전 방안 69 4.1 한국어 교육의 목표 정립 69 4.2 학교 교육에서의 한국어 교육과정과 교육내용 정립 74 4.3 한국어 교사 연수 76 4.4 학습 목적 한국어 교재 개발 77 Ⅴ. 결론 82 참고문헌 85 Abstract 90 부 록 92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2181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23252.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