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에서의 한국어교육 방안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중등학교의 다문화 가정 자녀를 중심으로 하는 공교육에서의 한국어 교육 방안에 대해 살펴보고 중등학교에서의 한국어교육 발전 방안을 모색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한국어 교육 방안이라는 목표를 세우고 먼저 다문화가정 자녀들을 위한 한국어교육의 현황을 알아보았다.또한 현재 공교육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중등학교의 한국어교육의 실제를 통해 파악한 문제점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 자녀를 대상으로 하는 중등학교에서의 한국어 교육 발전 방안에 대해 연구하였다. 이에 따라 네 가지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방안에 대해 언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