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 7차 교육과정에 의한 초등학교 5, 6학년 영어 교과서 쓰기 활동 분석

Abstract

정보화․세계화라는 시대적 상황과 EFL(English as a Foreign Language)이라는 언어 환경적 상황에서 영어 쓰기 능력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행 초등학교 영어 교육은 음성 언어 교육이 주가 되고 있다. 특히, 쓰기 기능은 네 가지 언어 기능 중에서 가장 늦게 도입될 뿐만 아니라 수업 시간 수에 있어서도 가장 적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쓰기를 가장 어려워하고 지루한 활동으로 지적하는 학생들의 수가 많을 뿐만 아니라 교과서의 쓰기 활동 구성에 대한 불만을 나타내는 교사들의 수도 적지 않다. 이에 본 연구는 개정된 초등학교 5․6학년 영어 교과서의 쓰기 활동을 분석하여 그 문제점을 찾아내 보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쓰기 능력 신장 및 흥미 중진을 위한 교과서 내용 및 교육 방법의 개선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교과서의 쓰기 활동을 쓰기의 유형, 타 기능과의 통합 정도, 상호작용(짝 활동, 모둠 활동 및 반 활동)등으로 분석하였으며 이에 따른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쓰기 유형별 분석 결과, 개정 7차 교육과정에 따른 5․6학년 교과서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유형은 텍스트를 활용한 방법이었다. 5학년 교과서에서는 텍스트를 활용한 방법 중 ‘어휘를 적절히 배열하여 문장 완성하기’, 6학년 교과서에서는 ‘어휘, 어구를 넣어 빈칸 완성하기’ 이였다. 즉 5 ․6학년 교과서에는 통제 작문에 활용할 수 있는 유형인 ‘어휘 어구 고르기’ 가 많이 실시되고 있었다. 둘째, 타 기능과의 연계성을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 거의 모든 쓰기 활동이 타 기능과의 연계성을 보였다. 읽기와 연계성이 있는 쓰기 활동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이에 반하여, 듣기와 말하기와 연계성을 보인 쓰기 활동은 읽기와의 연계성에 비해 낮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의사소통능력 함양을 위한 학습방법으로 짝 활동, 모둠 활동, 반 활동(교실 전체에게 발표하는 활동 방식)의 쓰기 활동 수행방식을 분석한 결과 5학년 교과서보다 6학년 교과서에서 짝 활동보다 모둠 활동, 반 활동이 많아진 것을 볼 수 있었다. 즉, 쓰기 활동에 있어 점차적으로 협력학습을 중시하는 개정 7차 교육과정의 협력 학습을 권장하고 있는 기본 지침에 따르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이상에서 언급한 분석 결과에 대해 다음과 같은 개선 방안을 제안해 볼 수 있겠다. 첫째, 쓰기 수준이 발전되어감에 따라 유도 작문을 연습하여 자유 작문 단계의 쓰기 활동의 비율을 늘여나갈 필요가 있겠다. 둘째, 진정한 통합 교육은 음성 언어와 문자 언어를 연계하여 지도할 때 가능한 것임을 인식하여 듣기 및 말하기 등의 음성 언어와 연계된 쓰기 활동의 비율을 늘려나가야 하겠다. 셋째, 쓰기에 대한 학생들의 부담감을 줄여주고, 협력 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흥미와 자신감 증진을 위해 공동으로 쓰기의 비중을 늘리고, 쓰기 기능에 대한 목적의식 및 필요성을 일깨워주기 위해 공유 쓰기의 비율을 늘려야 할 필요가 있겠다. 마지막으로, 교과서에서는 정확성을 위한 쓰기 활동이 대부분이므로, 쓰기 활동 유형은 정확성뿐만 아니라 유창성을 위해 다양화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