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시나리오의 스토리텔링 연구

Title
게임 시나리오의 스토리텔링 연구
Authors
오지선
Keywords
게임시나리오의스토리텔링연구
Issue Date
2011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논문은 인터넷 게임이 순간적인 판단력, 추리력, 협동심 등을 키울 수 있고 학습에 냉담한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부여해 줄 수 있다는 점 등을 활용하여 게임과 교육을 하나의 매체로 구성할 수 있다는 방법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현재 서비스되고 있는 <리니지II>를 분석하여 그 재미 및 몰입 요소를 추적해보고 그것을 바탕으로 교육적 활용 및 교육용 게임에 대한 시사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본 논문은 게임의 스토리텔링에 주목하여 그것에 대해 구조적으로 접근하여 분석하고자한다. 그 동안 국내에서 진행된 게임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연구는 ‘상호작용’과 ‘스토리텔링’이라는 용어로 대표될 수 있다고 하겠다. 하지만 위의 내용만으로는 게임의 교육적 활용 방안이나 그에 필요한 내용에 대해 설명하기는 부족하다. 본 논문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MMORPG인 <리니지II>의 시나리오와 그 구성 요소를 파악하고 그것이 어떻게 게임 내에 적용되어 이야기되고 있는가를 알아보았다. 인기리에 서비스되고 있는 게임의 성공 요인은 그 게임을 이용하는 많은 사용자들을 매료시킨 요소와 함께 서비스 진행 방식에서도 확인되며, 이러한 요인은 게임을 교육에 적용 할 때 좀 더 실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본다. 서론에서는 먼저 현재 우리나라 게임 산업의 실태와 함께 <리니지II>를 연구 대상으로 삼은 이유와 연구 방법에 대해 정리하였다. 2장에서는 여러 연구에서 말하고 있는 스토리텔링의 의미와 <리니지II> 시나리오에 대한 분석 및 게임에서 스토리텔링되고 있는 방식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시나리오의 바탕이 된 세계관을 북유럽의 신화, 톨킨의 『반지의 제왕』과 비교하여 보았다. 그리고 게임에서 사용자가 가장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는 캐릭터와 사용자들에게 ‘즐거움’, ‘호기심’ 그리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발할 수 있는 동기를 제공해주는 업데이트의 연혁을 살펴보고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리니지II>의 재미와 몰입도를 증가시키는 요인에 대해 정리하였다. 3장에서는 2장에서 알아본 내용들을 바탕으로 하여 교육적 활용 방안을 각각 스토리텔링의 활용, 반복과 재미의 활용, 다양한 서사 경험의 활용, 통합적인 사고 능력 신장, 주의사항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였으며, 교육용 게임 제작 시 참고할 사항에 대해 정리하였다.
Description
I. 서론 1 1.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1 2. 선행 연구 검토 5 3.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11 II. 게임 시나리오의 스토리텔링: <리니지II>의 경우 13 1. 게임의 개요 15 2. 시나리오 17 3. 세계관의 분석 28 4. 캐릭터 35 5. 업데이트 연혁 44 6. 게임의 흥미와 몰입도를 증가시키는 요인 47 III. 교육적 활용 방안 및 시사점 50 1. 교육적 활용 방안 50 2. 교육용 게임 제작 시의 시사점 58 IV. 결론 63 참고문헌 65 ABSTRACT 71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2178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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