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1학년 과학 교과서의 삽화와 탐구활동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2007년개정교육과정에 따른 8종의 중학교 1학년 과학 교과서의 화학단원을 중심으로 삽화 및 탐구활동을 분석하고자 한다. 현행 교과서가 요구하는 인지수준과 중학교 학생들의 인지수준이 일치해야 학습효과가 극대화된다는 전제하에 중학교 과학 교과서 속 삽화의 경향성을 분석하였다. 삽화를 통해 학습 되는 핵심 개념 4가지를 선정하였는데 그 네 가지에는 상태 변화(현상적인 면에서), 분자 모형을 이용한 상태 변화, 분자 운동(현상적인 면에서), 분자 모형을 이용한 분자 운동이다. 이 네 가지의 각각의 개념에 해당하는 삽화들을 탐구/실험, 그래프, 도해 및 그림, 생활사진, 실험사진 다섯 가지로 분류하였다. 첫 번째 개념인 상태변화(현상적인 면에서)를 설명하기 위해 그리고 세 번째 개념인 분자운동(현상적인 면에서)을 설명하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된 분류 방식은 생활사진이였고, 두 번째 개념인 분자 모형을 이용한 상태 변화를 설명하는데 네 번째 개념인 분자 모형을 이용한 분자운동을 설명하는 데 모든 삽화에서 도해 및 그림을 사용하였다. 첫 번째, 세 번째 개념과는 달리 두 번째, 네 번째 개념에는 실험사진을 생활 사진보다 더 많이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교과서 삽화 분석 및 개선점을 논하였는데, 이를 통해 앞으로의 후속 연구로 각각의 개념 별(본 연구에서 4가지의 개념)로 어떤 삽화 분류 기준을 적용하는 것이 학생들을 가장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지를 조사하면 좋을 것 같다.

Description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제한점 1 3. 용어의 정의 2 Ⅱ. 이론적 배경 6 1. 과학과 교육과정 6 가. 과학 교육과정의 이념 6 나. 과학 교육과정의 성격 7 다. 7학년 과학교과서의 화학 부분 내용 8 라. 과학 교육과정의 목적 9 마. 교수ㆍ학습 방법 10 2. 과학교과서 및 삽화의 기능 13 가. 교과서의 기능 13 나. 과학교과서의 성격과 역할 14 다. 과학교과서 속 삽화의 기능 14 3. 과학적 탐구 과정과 활동 15 가. 교수-학습 전략으로서의 탐구의 유형 16 나. 과학적 탐구 과정의 영역과 종류 16 다. 탐구 활동 중 실험의 기능과 필요성 17 4. 선행 연구의 고찰 18 가. 교과서 삽화 관련 연구 18 나. 탐구활동 및 실험 관련 연구 19 Ⅲ. 연구 과정 및 방법 22 1. 연구 절차 22 2. 교과서 분석 범위 22 3. 교과서 분석 자료 22 4. 교과서 분석 방법 27 Ⅳ. 연구 결과 28 1. 개념별 삽화 분석 30 가. 개념1 : 상태 변화-현상적인 면에서 30 나. 개념2 : 분자 모형을 이용한 상태 변화 34 다. 개념3 : 분자 운동-현상적인 면에서 36 라. 개념4 : 분자 모형을 이용한 분자 운동 38 Ⅴ. 결론 및 제언 40 참고문헌 41 ABSTRACT 44 표 목차 표 Ⅱ-1. 과학적 탐구 과정의 영역과 종류 17 표 Ⅲ-1. 연구 대상 중학교 1학년 과학 교과서 소개 23 표 Ⅲ-2. 연구 대상 8종 중학교 1학년 과학 교과서 화학 단원의 소단원 제목과 쪽 24 표 Ⅲ-3. 삽화가 설명하고자 하는 핵심 개념 27 표 Ⅲ-4. 삽화 분류 기준과 명칭 27 표 Ⅳ-1. 중학교 1학년 과학 각 8종의 교과서에서 각 영역별(가마) 삽 화의 차지 비율 분석 28 표 Ⅳ-2 . 중학교 1학년 과학 각 8종의 교과서에서 개념별 삽화 분석 28 표 Ⅳ-3. 과학 1 상태 변화-현상적인 면에서의 삽화 분석 30 표 Ⅳ-4. 과학 1 분자 모형을 이용한 상태 변화에서의 삽화 분석 34 표 Ⅳ-5. 과학 1 분자 운동-현상적인 면에서의 삽화 분석 36 표 Ⅳ-6. 과학 1 분자 모형을 이용한 분자 운동에서의 삽화 분석 39 그림 목차 그림Ⅰ-1. 탐구/실험의 예 3 그림Ⅰ-2. 그래프의 예 3 그림Ⅰ-3. 도해 및 그림의 예 4 그림Ⅰ-4. 생활사진의 예 4 그림Ⅰ-5. 실험사진의 예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