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중학교 2학년 영어교과서와 학습활동책의 말하기 과업 분석

Abstract

국 문 초 록 본 논문은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의해 새롭게 제작된 중학교 2학년 영어교과서와 보조 학습 자료인 학습활동책에 있는 말하기 과업 활동이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 목표인 의사소통 기능을 향상하는데 있어 적절하게 구성되어있는지 분석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현행 중학교 2학년 영어교과서 19종 가운데 임의로 선정한 5종의 교과서와 학습활동책을 포함한 10권을 연구 대상으로 정하고, 말하기 활동 분석 기준에 따라 개정 교과서와 학습활동책의 말하기 과업 활동을 분석하였다. 분석의 기준은 여러 학자들이 주장한 과업 활동 유형을 종합하여 설정하였고, 이에 따라 각 교과서의 단원별 말하기 과업 활동 수가 체계적으로 적절하게 제시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또한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수준별로 활동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제작된 각 학습활동책에서의 과업 활동 수 역시 의사소통 기능 향상이라는 교육과정 목표에 부합하도록 적절하게 단계적으로 배치되어 있는지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교과서 내에서 제시되어 있는 말하기 과업 활동은 의사소통 제시단계인 구조적 형태 학습 유형이 대체로 많이 제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의사소통 활용단계의 과업 활동 수는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부분의 교과서에서 의사소통 연습단계의 비중을 크게 두었지만, 상당부분에 있어 의사소통 제시단계의 구조적 형태 학습을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학습활동책에서는 의사소통 연습단계와 활용단계가 높은 비율로 구성되어 있었고, 일부 구조적 형태 학습이 다소 제시되기도 하였지만 활동 학습에 있어서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볼 때, 학교 현장에서 가르치는 교사들은 개정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고 교과서와 학습활동책의 활용방안과 교수·학습자료 개발과 함께, 학생들이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다양한 유의미한 표현을 제공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