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켓스포츠 참여자의 운동중독과 스포츠관여도에 따른 소비자 구매행동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라켓스포츠 참여자의 운동중독과 스포츠 관여도 유형에 따른 집단 간 차이와 소비자 구매행동에 끼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통해 라켓스포츠에 참여하는 동호인의 합리적 소비행동과 라켓스포츠 산업의 활성화에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운동중독, 스포츠 관여도, 소비자 구매행동에 대한 선행연구를 근거로 하여 긍정적 운동중독과 부정적 운동중독, 인지적 관여와 감정적 관여, 합리적 구매행동과 매체의존적 구매행동으로 분류하고 배경변인에 따라 차이와 상관, 영향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무선집락표집법을 이용하여 라켓스포츠에 참여하는 동호인 413명을 대상으로 Veale(1995)의 DSM-IV 문항 응답결과를 바탕으로 운동중독에 해당되는 132명의 동호인을 선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선정된 132명을 대상으로 조영규, 이강헌(2008)의 운동중독 검사지와 박세혁(1995), 김문선(2005)의 관여도, 최강옥(2003), 김재업(2001)의 구매행동 검사지를 이용하여 응답결과를 수집하였다. 운동중독에 대한 집단 간 차이는 성, 연령, 참여시간별 집단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며, 스포츠관여는 성별과 연령별 집단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소비자 구매행동은 연령과 참여시간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정적 운동중독은 인지적 스포츠 관여도, 합리적 구매행동고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매체의존 구매행동은 긍정적 운동중독, 감정적 스포츠관여도와 상관이 있었다. 마지막으로 매체의존 구매행동은 긍정적 운동중독과 인지적 스포츠관여도에 영향을 받았고, 합리적 구매행동은 긍정적 운동중독의 하위 요인 중 운동애착과 인지적 스포츠관여도로부터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