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인야구 활동의 진지한 여가체험

Abstract

국 문 초 록 사회인야구 활동의 진지한 여가체험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체육교육 전공 이 학 선 본 연구에서는 사회인야구 활동의 진지한 여가체험 참여자의 참여 동기와 체험내용, 제약과정 내용을 통하여 사회인야구 대회 참여 하기까지 경험하게 되는 다양한 만족 요인을 심층적으로 파악하는데 있으며, 그들의 경험내용을 본질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 체험과 문화적 현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현상학적 연구 방법을 이용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인야구 활동의 진지한 여가체험 참여자 6명을 선정하였으며, 주관적인 체험내용을 알아보기 위해 질적 연구 방법 중 하나인 현상학적 접근을 본 연구의 방법론적 틀로 사용하여 개별적 심층면담과 내용분석을 통해 자료의 수집이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는 귀납적 범주 분석 과정인 주제 범주의 생성과 의미화의 과정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연구결과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높이기 위하여 충분한 기간 동안 관찰 연구, 연구자 확인, 전문가 조언을 구하여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연구 참여자에 의한 연구결과의 검증은 삼각 검증법을 통해 자료의 진실성과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이상의 연구방법과 절차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시작 동기에서는 호기심, 멋스러움, TV매체, 타인의 영향, 야구장관람 으로 세분화 되었다. 참여지속 동기에서는 재미와 흥미, 멋진 플레이, 시합에 대한 결과, 차별성으로 세분화 되었다. 일상화 동기에서는 삶에 일부분, 개인 실력 향상과 교류감으로 세분화 되었다. 둘째, 사회인야구 활동의 진지한 여가체험내용의 결과는 크게 신체적 체험, 정서적 체험, 사회적 체험으로 범주화 되었다. 신체적 체험은 활동감, 희열감, 신체만족감, 힘겨움으로 세분화 되었고, 정서적 체험은 진정한자부심, 무한경쟁심, 강한성취감, 뜨거운 열정, 두려움 극복으로 세분화 되었고, 사회적 체험은 공감대 형성, 대인관계로 세분화 되었다. 야구는 다른 스포츠 종목에 비해 시즌 일정이 장기간으로 진행되고 추운 겨울만 제외한 나머지 기간 동안 야구연습과 사회인야구 대회가 진행 된다. 사회인야구를 통해 신체 단련을 하며 만들어진 자신의 몸에 대해 자부심을 느끼고 다양하고 강렬한 움직임을 통해 즐거움과 흥미, 쾌감, 만족감을 느끼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사회인야구 활동의 진지한 여가체험 제약과정에는 시간적, 경제적, 입지적, 개인적제약이 따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즌동안 사회인 야구 연습과 대회 참가로 인한 이동거리 및 시간적 제약, 야구 장비, 야구장 임대료, 차 운용비, 회식비등의 관련 비용에서 오는 경제적 제약, 야구를 할 수 있는 열악한 환경과 야구장 시설에 대한 입지적 제약을 경험하였고, 개인적 제약은 회사, 가정, 대인관계 등, 이러한 제약들은 연구 참여자들이 개인이 좋아서, 자신에 대한 투자로 생각하며 이를 극복하고자 하며 노력의 과정에서 오는 희생을 느끼기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