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작품을 활용한 고등학교 영어수업 지도 방안

Title
문학작품을 활용한 고등학교 영어수업 지도 방안
Authors
황은창
Keywords
문학작품을활용한고등학교영어수업지도방안
Issue Date
2011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국 문 초 록 문학작품을 활용한 고등학교 영어수업 지도 방안: 제임스 조이스의 「애러비」의 사례 A Study on Teaching High School English Using Literary Works: An Example of James Joyce's “Araby”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황은창 본 연구의 목적은 영문학 작품 중에서 단편소설을 이용한 고등학교 영어교육의 이점을 분석하는 것과 단편소설 중에서 제임스 조이스의 “Araby”를 이용해 실제 수업에서 활용될 수 있는 수업 계획을 작성해 보는 것이다. 문학 작품 활용은 영어 수업에서 이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학생들의 언어 습득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둘째로는, 학생들의 동기를 높일 수 있다는 점과 감수성을 끌어 올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문학 작품은 영어의 듣기, 쓰기, 말하기, 읽기 등 영어의 4가지 기술을 효율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학습 자료로서 인식되어오고 있다. 이것은 문학 작품이 실제 상황과 관련된 다양한 범위의 언어 형태를 가지고 있다는 진정성(authenticity)에 기인하고 있다. 특히, 단편소설을 이용하는 것은 다른 문학작품 보다 더욱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다. 단편소설은 비교적 학생들이 쉽게 읽을 수 있으며 길이 또한 적당하기 때문이다. 단편소설은 학생들이 수업 중 1차시 또는 2차시 내에 읽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학생들이 단편소설 한 작품 전체를 수업시간에 읽을 경우에는 작품의 일부만을 다루는 것보다 더욱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이것은 오늘날의 영어 교육 목적과도 잘 부합된다고 생각한다. 문학 작품을 교수 자료로써 이용하기 위해서 우리는 영어의 4가지 기술 및 그에 따른 실제적인 지도 방안에 대해서 고려해야 한다. 또한 우리는 학생들에게 이를 통해 어떻게 흥미를 유발하고 그들에게 문학 작품 읽기 능력을 어떻게 배양시킬 수 있는 지 또한 주된 고려사항이다. 이 연구는 또한 학생들이 언어 그 자체에 대한 인지능력 향상 방법에 대해서도 고려하고 있다. 문학작품의 효율적인 교수 방법으로써 본인은 제임스 조이스의 “Araby"를 활용하여 영어의 4가지 기술 향상 및 이를 위한 실제적인 지도방법을 모색해보았다. 지금까지, 영문학 작품 중 특히 단편소설과 관련하여 장점과 가치를 논해보았다. 본인은 또한 교수 방법으로써의 단편소설의 가치 및 이용 가능성에 대해서도 논해보고자 한다. 문학 작품은 고등학교 영어 수업에서 좋은 수업 자료로 이용될 수 있다. 단편소설은 학생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으며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등 영어의 4가지 기술뿐만 아니라, 어휘 및 문법 또한 향상시킬 수 있다. 결론짓자면, 단편소설은 학생들의 독해 실력 향상을 위해 유용한 교재가 될 수 있다고 판단된다. 하지만, 성공적으로 단편소설을 수업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교사들이 주의 깊게 수업을 준비해야 한다. 또한 학생들의 활발한 수업 참여가 요구될 것이다. 본 연구는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등 영어의 4가지 기술뿐만 아니라, 어휘 및 문법 분야의 효율적인 향상 방법을 단편소설을 통해 제안하고 있다. 이를 통해 영어 교육의 한 방법으로써 단편 소설 활용이 충분히 가치가 있고 실용성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하였다.
Description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방법 2 3. 연구의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1. 영미문학과 영어교육의 관계 4 2. 작품 선정 8 3. 영어읽기 지도 11 4. 어휘지도와 문법지도 18 5. 듣기 및 말하기 지도법 20 6. 영어쓰기 지도 24 Ⅲ. 제임스 조이스의 단편소설을 이용한 영어교육 1. Araby의 작품 내용과 특색 28 2. Araby를 활용한 영어 지도 29 IⅤ. 결론 55 참고문헌 58 ABSTRACT 62 표 목차 <표 1> 문학 작품 선정을 위한 기준표 11 <표 2> 1차시 지도안 31 <표 3> 2차시 지도안 32 <표 4> 3차시 지도안 32 <표 5> 4차시 지도안 33 <표 6> 5차시 지도안 33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2161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23223.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