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작품을 활용한 고등학교 영어수업 지도 방안

Abstract

국 문 초 록 문학작품을 활용한 고등학교 영어수업 지도 방안: 제임스 조이스의 「애러비」의 사례 A Study on Teaching High School English Using Literary Works: An Example of James Joyce's “Araby”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황은창 본 연구의 목적은 영문학 작품 중에서 단편소설을 이용한 고등학교 영어교육의 이점을 분석하는 것과 단편소설 중에서 제임스 조이스의 “Araby”를 이용해 실제 수업에서 활용될 수 있는 수업 계획을 작성해 보는 것이다. 문학 작품 활용은 영어 수업에서 이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학생들의 언어 습득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둘째로는, 학생들의 동기를 높일 수 있다는 점과 감수성을 끌어 올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문학 작품은 영어의 듣기, 쓰기, 말하기, 읽기 등 영어의 4가지 기술을 효율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학습 자료로서 인식되어오고 있다. 이것은 문학 작품이 실제 상황과 관련된 다양한 범위의 언어 형태를 가지고 있다는 진정성(authenticity)에 기인하고 있다. 특히, 단편소설을 이용하는 것은 다른 문학작품 보다 더욱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다. 단편소설은 비교적 학생들이 쉽게 읽을 수 있으며 길이 또한 적당하기 때문이다. 단편소설은 학생들이 수업 중 1차시 또는 2차시 내에 읽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학생들이 단편소설 한 작품 전체를 수업시간에 읽을 경우에는 작품의 일부만을 다루는 것보다 더욱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이것은 오늘날의 영어 교육 목적과도 잘 부합된다고 생각한다. 문학 작품을 교수 자료로써 이용하기 위해서 우리는 영어의 4가지 기술 및 그에 따른 실제적인 지도 방안에 대해서 고려해야 한다. 또한 우리는 학생들에게 이를 통해 어떻게 흥미를 유발하고 그들에게 문학 작품 읽기 능력을 어떻게 배양시킬 수 있는 지 또한 주된 고려사항이다. 이 연구는 또한 학생들이 언어 그 자체에 대한 인지능력 향상 방법에 대해서도 고려하고 있다. 문학작품의 효율적인 교수 방법으로써 본인은 제임스 조이스의 “Araby"를 활용하여 영어의 4가지 기술 향상 및 이를 위한 실제적인 지도방법을 모색해보았다. 지금까지, 영문학 작품 중 특히 단편소설과 관련하여 장점과 가치를 논해보았다. 본인은 또한 교수 방법으로써의 단편소설의 가치 및 이용 가능성에 대해서도 논해보고자 한다. 문학 작품은 고등학교 영어 수업에서 좋은 수업 자료로 이용될 수 있다. 단편소설은 학생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으며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등 영어의 4가지 기술뿐만 아니라, 어휘 및 문법 또한 향상시킬 수 있다. 결론짓자면, 단편소설은 학생들의 독해 실력 향상을 위해 유용한 교재가 될 수 있다고 판단된다. 하지만, 성공적으로 단편소설을 수업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교사들이 주의 깊게 수업을 준비해야 한다. 또한 학생들의 활발한 수업 참여가 요구될 것이다. 본 연구는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등 영어의 4가지 기술뿐만 아니라, 어휘 및 문법 분야의 효율적인 향상 방법을 단편소설을 통해 제안하고 있다. 이를 통해 영어 교육의 한 방법으로써 단편 소설 활용이 충분히 가치가 있고 실용성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