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영웅소설 <박씨전>의 여성의식 연구

Title
여성영웅소설 <박씨전>의 여성의식 연구
Authors
손효주
Keywords
여성영웅소설박씨전의여성의식연구
Issue Date
2011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박씨전>은 병자호란을 배경으로 가공의 여성 인물 박씨의 영웅적 행보를 그린 한글소설이다. 주인공 박씨가 자신의 추모(醜貌)로 인해 발생하는 가정 내의 갈등을 자신의 비범한 능력과 미모로의 변신을 통해 극복하고, 병자호란이라는 국가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영웅적인 활약을 하는 모습을 그리고 있다. 본고에서는 여성영웅소설 <박씨전>의 서사구조의 분석을 통해 작품 속에서 드러나는 진취적인 여성의식의 의의와 한계를 찾아보고자 하였다. <박씨전>은 여성 주인공의 영웅적 행보를 담은 여성영웅소설이다. 그러나 박씨의 영웅적 활약은 단순히 병자호란의 상처를 극복하고자 하는 데서 끝나지 않는다. 즉 당대 사회의 가부장적(家父長的) 남성중심주의라는 억압적 규제에서 벗어나고자 했던 여성들의 진취적 의식이 표출되어 있다는 점에서 작품의 의의를 찾아볼 수 있다. <박씨전> 내에서 나타난 여성의식을 본고에서는 ‘남성중심주의의 비판’, ‘차이의 인정을 통한 평등’, ‘계급의식의 약화’ 그리고 ‘공적 영역으로 진출 의지’로 나누었다. <박씨전>에 표출된 여성의식은 한계가 존재한다. 평등을 주장했으나 남녀 간의 성별 경계를 더욱 강화하고, 여성들의 활동 공간과 역할을 스스로 제한한 문제가 있다. 또한 여성의 일반적 능력이 아닌, 도술이라는 박씨 개인의 능력으로 국가적 위기를 극복한다는 것은 그녀가 보편적 여성으로서의 주체성 확립으로까지는 나아가지 못했다는 한계를 보여준다. 하지만 박씨가 가부장적 규제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여성임에도 불구하고 가정에서 자신의 역할을 훌륭히 수행해 그 능력을 인정받았고, 이를 토대로 남성의 특권인 사회로 진출해 나라를 위기에서 구하는 데 자신의 능력을 발휘한 것은 분명하다. 즉, <박씨전>은 중세에서 근대로 이행하는 과정 속에서 변화하고 있던 여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여성 자신의 진취적 의식을 반영하고자 했던 소설인 것이다.
Description
국문 요약 Ⅰ. 서론 = 1 1. 연구의 목적 = 1 2. 선행 연구 검토 = 3 3. 연구 방법 = 8 Ⅱ. 여성영웅소설의 형성배경 = 11 1. 봉건체제의 모순으로 인한 신분제의 동요 = 11 2. 설화문학의 전승 = 12 Ⅲ. <박씨전>의 서사 구조 = 16 Ⅳ. <박씨전>에 나타나는 여성의식 = 32 1. <박씨전>에 나타나는 여성의식의 의의 = 33 1) 남성중심주의의 비판 = 33 2) 차이의 인정을 통한 평등 = 39 3) 계급의식의 약화 = 45 4) 공적 영역으로 진출 의지 = 48 2. <박씨전>에 나타나는 여성의식의 한계 = 55 1) 외형적 한계 - 미모로 타협 = 55 2) 사회적 한계 - 도술로 활약 = 57 Ⅴ. 결론 = 60 참고문헌 = 64 ABSTRACT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2154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23187.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