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3학년 영어교과서의 문화내용 비교 분석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의거한 중학교 3학년 영어 교과서를 이전의 제7차 교육과정에 의거한 영어 교과서와 비교 분석하여 교과서 내용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개정 전, 후의 중학교 3학년 영어교과서 5종을 각각 선정한 뒤 교과서의 읽기 영역과 문화교육 영역을 대상으로 하여 문화적 요소를 문화소재별, 문화유형별, 문화배경별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소재 면에서는 개정 전 교과서에 비해 개정 후 교과서에서 통신, 과학, 여가활동 등 보다 현실적이고 관심 있는 분야의 다양한 소재를 다루었다. 둘째, 문화유형 면에서는 개정 전 교과서와 개정 후 교과서 모두 정신문화에 가장 큰 비중을 두었고, 행동문화, 물질문화 순으로 비중을 두었다. 셋째, 문화배경 면에서의 가장 큰 특징은 개정 전 교과서에서는 영어권 문화에 비중을 높게 두었으나 개정 후 교과서에서는 기타문화와 비교문화에 높은 비중을 둔 점이다. 이상의 연구 결과로 볼 때 개정 교과서는 이전 교과서에 비해 보다 현실적이고 관심 있는 분야를 다룸으로써 학습자로 하여금 흥미와 적극적인 학습의욕을 유발하였다는 점에서 진일보하였다 할 수 있다. 차후 개정될 교과서 내용에는 정신적 성장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도덕성과 윤리관 및 직업관 확립에 기여하는 내용이 반영되기를 제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