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3학년 영어교과서의 문화내용 비교 분석

Title
중학교 3학년 영어교과서의 문화내용 비교 분석
Authors
곽소정
Keywords
중학교3학년영어교과서의문화내용비교분석
Issue Date
2011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의거한 중학교 3학년 영어 교과서를 이전의 제7차 교육과정에 의거한 영어 교과서와 비교 분석하여 교과서 내용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개정 전, 후의 중학교 3학년 영어교과서 5종을 각각 선정한 뒤 교과서의 읽기 영역과 문화교육 영역을 대상으로 하여 문화적 요소를 문화소재별, 문화유형별, 문화배경별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소재 면에서는 개정 전 교과서에 비해 개정 후 교과서에서 통신, 과학, 여가활동 등 보다 현실적이고 관심 있는 분야의 다양한 소재를 다루었다. 둘째, 문화유형 면에서는 개정 전 교과서와 개정 후 교과서 모두 정신문화에 가장 큰 비중을 두었고, 행동문화, 물질문화 순으로 비중을 두었다. 셋째, 문화배경 면에서의 가장 큰 특징은 개정 전 교과서에서는 영어권 문화에 비중을 높게 두었으나 개정 후 교과서에서는 기타문화와 비교문화에 높은 비중을 둔 점이다. 이상의 연구 결과로 볼 때 개정 교과서는 이전 교과서에 비해 보다 현실적이고 관심 있는 분야를 다룸으로써 학습자로 하여금 흥미와 적극적인 학습의욕을 유발하였다는 점에서 진일보하였다 할 수 있다. 차후 개정될 교과서 내용에는 정신적 성장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도덕성과 윤리관 및 직업관 확립에 기여하는 내용이 반영되기를 제언한다.
Description
Ⅰ.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방법과 연구범위 2 1.3. 선행연구와의 차이점 3 1.4. 연구의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4 2.1. 언어와 문화와의 관계 및 영향 4 2.2. 제7차 교육과정과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 6 2.2.1. 제7차 교육과정의 특징 6 2.2.2.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배경 7 2.2.3.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 7 2.3. 선행연구 고찰 9 Ⅲ. 중학교 영어교과서 문화내용 분석 13 3.1. 연구문제 13 3.2. 분석대상 13 3.2.1. 제7차 교육과정 교과서 5종 14 3.2.2. 2007년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 5종 14 3.3. 읽기영역 분석 15 3.3.1. 문화소재 분석 15 1) 제7차 교육과정 교과서 5종의 소재별 분석결과 18 2) 2007년 개정 교과서 5종의 소재별 분석결과 20 3) 7차 교과서와 개정 교과서의 소재 비교분석 22 3.3.2. 문화유형 분석 24 1) 제7차 교육과정 교과서 5종의 문화유형별 분석결과 27 2) 2007년 개정 교과서 5종의 문화유형별 분석결과 29 3) 7차 교과서와 개정 교과서의 문화유형 비교분석 31 3.3.3. 문화배경 분석 35 1) 제7차 교육과정 교과서 5종의 문화배경별 분석결과 37 2) 2007년 개정 교과서 5종의 문화배경별 분석결과 39 3) 7차 교과서와 개정 교과서의 문화배경 비교분석 41 3.4. 문화교육 영역 분석 42 3.4.1. 문화유형 분석 44 1) 제7차 교육과정 교과서 5종의 문화유형별 분석결과 44 2) 2007년 개정 교과서 5종의 문화유형별 분석결과 46 3) 7차 교과서와 개정 교과서의 문화유형 비교분석 48 3.4.2. 문화배경 분석 52 1) 제7차 교육과정 교과서 5종의 문화배경별 분석결과 52 2) 2007년 개정 교과서 5종의 문화배경별 분석결과 54 3) 7차 교과서와 개정 교과서의 문화배경 비교분석 56 Ⅳ. 결론 및 제언 57 참고문헌 60 ABSTRACT 62 부 록 64 < 부록 1 > 7차 교과서 전체 단원 구성 64 < 부록 2 > 개정 교과서 전체 단원 구성 65 표 목 차 <표 1> 제7차 교육과정 교과서 5종 목록 14 <표 2> 2007년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 5종 목록 15 <표 3> 문화소재별 분석 기준(제7차 교육과정) 16 <표 4> 문화소재별 분석 기준(2007년 개정 교육과정) 17 <표 5> 제7차 교육과정 교과서 5종의 소재별 분석결과 18 <표 6> 2007년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 5종의 소재별 분석결과 20 <표 7> 문화유형별 문화소재의 기준 26 <표 8> 제7차 교육과정 교과서 5종의 문화유형 분석결과(읽기영역) 27 <표 9> 2007년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 5종의 문화유형 분석결과(읽기영역) 29 <표 10> 문화배경별 분석 기준 35 <표 11> 제7차 교육과정 교과서 5종의 문화배경 분석결과(읽기영역) 37 <표 12> 2007년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 5종의 문화배경 분석결과(읽기영역) 39 <표 13> 제7차 교육과정 교과서 5종의 문화유형 분석결과(문화교육 영역) 44 <표 14> 2007개정 교육과정 교과서 5종의 문화유형 분석결과(문화교육 영역) 46 <표 15> 제7차 교육과정 교과서 5종의 문화배경 분석결과(문화교육 영역) 52 <표 16> 2007년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 5종의 문화배경 분석결과(문화교육 영역) 54 그 림 목 차 <그림 1> 제7차 교육과정 교과서 5종의 소재별 분석결과 19 <그림 2> 2007년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 5종의 소재별 분석결과 21 <그림 3> 7차 교과서 대 개정 교과서 소재별 비교(1-6번 항목) 22 <그림 4> 7차 교과서 대 개정 교과서 소재별 비교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2153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23186.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