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과 부모집단의 일본에 대한 인식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한국 초등학생과 부모집단별로 일본사회와 일본사람에 대한 인식 및 사회적 표상에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는데 있다. 분석대상은 총 483명으로 초등학생 161명(남 70, 여 91)과 그들의 부 161명, 모 161명으로 구성되었다. 질문지는 박영신(2009)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제작되었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세대별로 일본사회에 대한 부정적 인식에서 매우 의미 있는 차이가 있었다. 즉, 부모집단이 초등학생보다 일본사회는 배타적 우월주의가 강하고, 불안하며, 보수성과 연고주의 경향이 있는 것으로 지각하였다. 또한 불평등한 사회로 인식하고 있으며, 일본 사회에 대한 거부감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일본사회에 대한 긍정적 인식에서도 의미 있는 차이가 있었다. 부모집단은 초등학생에 비해 일본사회를 선진 강대국으로 인식하였으며, 자유롭고, 합리적이며, 민주적이라고 인식했다. 셋째, 세대별로 일본사람에 대한 부정적 인식에서 매우 의미 있는 차이가 있었다. 부모집단은 초등학생에 비해 일본사람에 대한 거부감이 더 많았으며, 일본사람이 배타적 우월주의이고 이기적이라고 인식했다. 넷째, 일본사람에 대한 긍정적 인식 또한 매우 의미 있는 차이가 있었다. 부모집단은 초등학생보다 일본사람을 더욱 긍정적으로 인식하였다. 즉, 일본사람에게 호감을 가졌으며, 합리적이고, 근면성실하며, 협동심을 가지고 있다고 인식했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할 때, 부모집단은 초등학생보다 일본사회와 일본사람을 더욱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동시에 초등학생에 비해 일본사회와 일본사람을 더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면도 있어서, 상반된 인식이 공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일본사회에 대한 사회적 표상을 살펴보면 초등학생은 일본여행, 침략국, 거부감, 섬나라, 다양한 문화콘텐츠 등의 순으로 응답하였다. 반면에 부모집단은 선진강국, 거부감, 침략국, 섬나라, 일본여행 등의 순으로 응답하였다. 여섯째, 일본사람에 대한 사회적 표상으로, 초등학생은 싫음, 거부감, 일본 전통문화 등의 순서로 응답하였고, 부모집단은 거부감, 싫음, 질서의식, 친절함, 근면검소 등의 순서로 응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