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들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온라인 실천공동체의 활성화 조건 탐색 :'인디스쿨'사례연구

Title
교사들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온라인 실천공동체의 활성화 조건 탐색 :'인디스쿨'사례연구
Authors
동소희
Keywords
교사들의전문성개발을위한온라인실천공동체의활성화조건탐색인디스쿨사례연구
Issue Date
2011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들이 온라인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어떤 방법으로 지식을 공유하고 전문성 개발을 하고 있는지를 온라인 학습공동체 ‘인디스쿨’의 발달과정을 통하여 규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교사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온라인 네트워크 기반의 실천공동체(Communities of Practice: CoP) 활성화 방안 탐색을 목적으로 질적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자료수집방법은 심층면접, 참여관찰, 내용분석을 함께 사용하였다. 심층면접은 ‘인디스쿨’의 주요 운영자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어졌으며, 인디스쿨 온라인 사이트에 대한 ‘관찰자로서의 참여관찰’이 수행되어졌다. 마지막으로 인디스쿨 사이트 내에 존재하는 게시물 및 활동자료에 대한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로서 인디스쿨의 발달과정을 잠재기, 결합기, 성숙기, 유지기의 네 가지 단계로 구별하여 각 단계별 핵심사건(critical incident)을 중심으로 기술하였다. 그리고 ‘공유에의 열정 발견과 공동체를 향한 상상(잠재기)’, ‘공동체 신뢰형성과 지식공유의 가치발견(결합기)’, ‘공동체 주인의식의 고양(성숙기)’, ‘초기정신과 새로운 혁신간의 긴장(유지기)’과 같은 발견주제(emerging theme)를 중심으로 발달과정이 해석, 논의되어졌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발달과정에 대한 심층기술을 근거로 온라인 네트워크 기반 실천공동체의 인위적 설계ㆍ운영이 아닌 자생적 육성ㆍ지원을 위한 시사점이 논의되어졌다.
Description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내용 5 3. 연구방법 6 Ⅱ. 이론적 배경 11 1. 실천공동체 11 2. 온라인학습공동체 17 3. 교사 간 상호작용을 통한 전문성 신장 31 4. 교사 전문성 개발을 위한 실천공동체 선행 연구 33 5. 실천공동체의 발달 과정 선행 연구 35 Ⅲ. 실천공동체 인디스쿨의 발달과정 38 1. 성립기 38 2. 결합기 44 3. 성숙기 50 4. 유지기 57 5. 인디스쿨 발달과정에서의 테크놀로지의 역할 61 IV. 요약 및 결론 64 1. 연구결과의 요약 64 2. 시사점 66 참고문헌 71 ABSTRACT 74 표 1> 인디스쿨 사이트의 세부 영역별 운영 게시판 8 표 2> 교사전문성 개발을 위한 실천공동체 관련 선행연구 34 그림 1> 인디스쿨 메인화면 10 그림 2> 실천공동체의 발달단계 모형 36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2145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23178.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