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과교실제 운영 사례 조사 및 만족도 결과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B-2형, ‘영어중점형 교과교실제’의 운영을 연구하였다. 특히, 2010년 B-2형 영어중점형 교과교실제를 실시한 인천의 두 고등학교의 실제 영어 교육과정 운영 실태를 분석하고 그 한계와 문제점을 파악하였으며 두 학교의 교사와 학생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이는 학교현장의 영어교과교실제 시행에 있어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가급적 시행착오를 줄여 내실을 강화한 개선된 영어 중점형 교과교실제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기존 실시사례를 고등학교 중심으로 연구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