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과교실제 운영 사례 조사 및 만족도 결과 분석

Title
영어교과교실제 운영 사례 조사 및 만족도 결과 분석
Authors
홍수민
Keywords
영어교과교실제운영사례조사및만족도결과분석
Issue Date
2011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는 B-2형, ‘영어중점형 교과교실제’의 운영을 연구하였다. 특히, 2010년 B-2형 영어중점형 교과교실제를 실시한 인천의 두 고등학교의 실제 영어 교육과정 운영 실태를 분석하고 그 한계와 문제점을 파악하였으며 두 학교의 교사와 학생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이는 학교현장의 영어교과교실제 시행에 있어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가급적 시행착오를 줄여 내실을 강화한 개선된 영어 중점형 교과교실제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기존 실시사례를 고등학교 중심으로 연구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Description
목차 논문요약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3 3. 연구의 제한점 II. 이론적 배경 1. 교과교실제의 이해 2. 교과교실제의 운영 3. 교과교실제와 2009 개정 교육과정 4. 교과교실제 선행 연구 III.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자료수집 3. 자료분석 IV. 영어중점형 교과교실제 운영 실태 분석 1. 인천 일반계 B고등학교 운영 실태 분석 2. 인천 전문계 S고등학교 운영 실태 분석 3. 인천 일반계 B고와 전문계 S고등학교의 수업 사례 4. 영어교과교실제 수업에 대한 만족도 분석 V. 요약, 결론 및 제언 1. 요약 2. 결론 3.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부록 1 학생 설문지 부록 2 교원용 설문지 표 목 차 <표 II-1> 유형별 운영 내용 <표 II-2> 유형별 교과교실제 세부 추진 내용 <표 II-3> 시도교육청별 선정학교 <표 II-4> 교과교실제의 유형 <표 II-5> 일본(헤이세이 중학교)의 사례 <표 II-6> 2009개정 교육과정 초중고 학교급별 교과(군) <표 II-7> 학년군 설정 <표 III-1> 수집자료 내용 <표 III-2> 설문지 내용 <표 IV-1> 인천 일반계 B고등학교의 영어교과교실 활용률 <표 IV-2> 인천 일반계 B고등학교의 영어교과 순증 내용 <표 IV-3> 영어교과교실 및 영어교과연구실 확보 현황 <표 IV-4> 교과교실 기자재 비치 현황 <표 IV--5> 수준별 이동수업 교과교실 편성표 <표 IV--6> 영어교과 수업시수 증배 운영 현황 <표 IV-7> 1학년 영어회화 블록타임제 편성 시간표 <표 IV-8> 1학년 영어 원서 읽기 블록수업 사례 <표 IV-9> 1학년 영어회화 수업 사례 <표 IV-10> 조사대상 교사 구성 <표 IV-11> 조사대상 학생 구성 <표 IV-12> 환경-1(학급인원수) <표 IV-13> 환경-2(이동시간) <표 IV-14> 환경-3(기자재 활용) <표 IV-15> 환경-4(학생편의시설) <표 IV-16> 환경-5(교과교실 환경구성) <표 IV-17> 교과교실수업-1(수업효과) <표 IV-18> 교과교실수업-2(다양한 수업방식) <표 IV-19> 교과교실수업-3(집중력) <표 IV-20> 교과교실수업-4(수준별 수업 위화감) <표 IV-21> 교과교실수업-5(다른과목의 교과교실 수업) <표 IV-22> 학습효과-1(수업내용 변화) <표 IV-23> 학습효과-2(수업흥미도) <표 IV-24> 학습효과-3(블록수업 변화) <표 IV-25> 학습효과-4(방과후 수업참여) <표 IV-26> 학습효과-5(학력향상)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2131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23147.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