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육을 위한 기본 색채어의 문화상징 어휘 분석 및 교육 방안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 학습자들에게 한국어의 특징 중 하나인 색채어가 발달해 있다는 것을 인식시키고, 나아가 한국의 기본 색채어 속에 담긴 문화상징성을 연구하여 이를 교육 자료 등으로 활용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둔다. 한 나라의 언어를 제대로 습득했다는 것은 그 나라의 문화를 반영하고 있는 언어의 상징적 의미를 이해하고 학습해야만 가능하다고 할 수 있으며, 문화상징 어휘들의 긍정적, 부정적 의미를 알고 한국 사회에서 통용되고 있는 의미들을 조화롭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본 색채어가 가장 활발히 사용되고 있는 ‘의․식․주’에서 어휘들을 찾아 한국어 교재에서 상징의미의 제시 내용 및 교육 방안에 대해 연구하였다. 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을 기술하고, 한국어 교육에서의 선행 연구들을 검토한 후에 연구 내용과 제한점을 서술하였다. 2장에서는 색채와 문화의 관계를 살펴보고 상징과 문화 교육과의 연관성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또한 한국의 기본 색채어가 되기 위한 조건을 제시하고 그에 맞는 기본 색채어휘를 선정하여 형태별로 나누어 각각의 특징들을 기술하였다. 3장에서는 기본 색채어별로 사전적 정의와 상징의미를 살펴보았으며, 기본 색채어에 해당하는 가장 한국적인 상징물을 제시하였다. 4장에서는 우리의 생활 가운데에서 색채가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의․식․주 및 공연’ 관련 분야에서 색채의 상징적인 의미를 제시하기 위해 분석틀을 토대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오색의 한국문화상징 어휘의 특성을 3가지로 기술할 수 있었고 이는 한국인의 삶에서 빼놓을 수 없는 전통임을 알 수 있었다. 5장에서는 한국 대학기관에서 발행한 한국어 교재 중 3개 대학의 교재와 국립국어원에서 발행한 교재를 선택하여 색채어휘의 빈도수 및 단계별로 학습되고 있는 색채어휘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제시하였으며, 한국어 교육에서의 색채어의 교육 방향을 세 유형으로 교육-활용할 방안들을 모색해 보았다. 마지막으로 6장에서는 이 연구를 요악하고 본 연구의 의의를 기술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기본 색채어의 상징의미와 함께 우리의 기본 생활영역에서 나타난 오색의 상징어휘를 분석하여 교육 자료로 활용할 방안들을 제시하였다는 데에 있다.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 학습자들이 언어의 사전적 의미만 학습하지 말고 그 안에 담긴 문화상징의미를 더불어 같이 학습하여 한국어 학습자들의 일상생활속에서 접하는 한국문화를 좀 더 내실 있게 이해하길 바란다. 또한 가장 한국적인 색으로 ‘한국’이라는 나라를 이미지로 인식하여 오래오래 기억해 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