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공무원의 무도활동과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의 관계

Abstract

국 문 초 록 경찰공무원의 무도활동과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의 관계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김 한 배 본 연구는 경찰공무원의 무도활동 참가정도와 5대 강력범죄 검거 및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의 관계를 규명하여 대한민국의 더욱 선진화되고, 안정적인 치안구축을 위한 무도활동 및 체육활성화와 체육인 활용방안에 대한 과학적 근거를 제시함에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연구대상은 인천지방경찰청 산하 10개 경찰관서(인천국제공항경찰대 포함)에서 근무중인 경찰공무원 5,000여명중 경력 10~15년차를 상대로 5개 경찰관서 각 80명씩 총 400명을 조사하였으며, 불성실한 대답 등을 제외한 총 369부의 설문지를 조사 분석하였고, 결론은 아래와 같다. 첫째, 사회인구학적으로 경찰공무원의 계급과 직무만족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다. 즉 상위계급으로 갈수록 직무에 대한 만족이 높다. 이는 철저한 계급구조를 유지하고 있는 경찰업무특성상 계급이 높아질수록 지휘범위가 넓어지는 등 혜택이 많아져 직무만족도가 높다. 둘째, 무도활동 참가정도에 따라 5대범죄 검거건수에는 차이가 있다. 즉 참가정도가 높을수록 5대범죄 검거건수가 높다. 과거활동도 현재활동과 같이 대체적으로 참가정도가 높을수록 검거건수 또한 높다. 셋째, 무도활동 참가정도에 따른 직무만족의 차이에서는 현재 무도활동 참여자의 경우 유의한 차이가 없으나 과거 무도활동 참여자의 경우는 참가정도와 직무만족간에 차이가 있다. 즉 과거 참여경험이 많을수록 직무만족도 또한 높다. 넷째, 5대 강력범죄 검거건수에 따른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의 차이에서는 범인 검거건수와 조직몰입과는 유의한 차이가 없으나, 직무만족간에는 차이가 있다. 즉 범인검거 건수가 높을수록 직무만족도가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