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과학교육의 문제점 개선방안 및 좋은 과학 수업에 관한 중등과학교사들의 인식 연구

Title
현 과학교육의 문제점 개선방안 및 좋은 과학 수업에 관한 중등과학교사들의 인식 연구
Authors
장혜지
Keywords
현과학교육의문제점개선방안및좋은과학수업에관한중등과학교사들의인식연구
Issue Date
2011
Publisher
인하대학교
Description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2. 연구 문제 4 3. 연구의 제한점 4 4. 용어의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6 1. 현 과학교육의 문제점 6 1) 과학교육과정과 관련된 문제점 6 2) 수업방법과 관련된 문제점 7 3) 과학교사의 자질에 관련된 문제점 8 4) 학습자에 대한 이해와 관련된 문제점 9 5) 평가와 관련된 문제점 10 2. 좋은 과학 수업에 관한 통찰 12 1) 과학교육과정과 관련된 문제점의 개선방안 12 2) 수업 방법과 관련된 문제점의 개선방안 13 가. ICT활용 수업방법 14 나. 탐구중심활동 수업방법 14 다. 질문법을 통한 수업방법 15 다. 협동학습을 통한 수업방법 16 3) 과학교사의 자질에 관련된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 17 4) 학습자에 대한 이해와 관련된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 20 가. 학습자의 내적 동기 유발에 대한 필요성 20 나 초인지 학습전략의 필요성 21 다 자기 주도적 학습의 필요성 24 5) 평가와 관련된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 26 가. 실제 상황에 기초한 평가의 필요성 27 나. 수행평가 내실화의 필요성 29 3. 과학 수업 평가 기준에 관한 통찰 30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34 1. 연구 대상 34 2. 연구 방법 34 3. 조사 도구 35 Ⅳ. 연구 결과 39 1. 신뢰도 분석 및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 39 2. 현 과학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과학교사들의 인식 42 3. 좋은 과학 수업에 대한 과학교사들의 인식 61 4. 과학교육 개선방안 대한 과학교사들의 인식 81 5. 요인별 기술통계 98 6. 교사의 배경변인 별 차이점 통계 100 Ⅴ. 결론 및 제언 117 1. 결론 117 2. 제언 120 참 고 문 헌 123 부록. 현 과학교육의 문제점 개선방안 및 좋은 과학 수업에 관한 중등과학교사들의 인식 분석 설문지 124 ABSTRACT 131 <표 Ⅱ-1> 교사가 갖추어야 할 전문적 자질 19 <표 Ⅱ-2> 과학과 수업 평가 기준의 내역 33 <표 Ⅲ-1> 설문지의 구성내용 36 <표 Ⅳ-1> 문제정도 요인별 신뢰도 분석 39 <표 Ⅳ-2> 중요성 인식도 요인별 신뢰도 분석 40 <표 Ⅳ-3> 필요한정도 요인별 신뢰도 분석 41 <표 Ⅳ-4>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 41 <표 Ⅳ-5> Q1-1-1 교육과정의 재구성 42 <표 Ⅳ-6> Q1-1-2 과학 교과 간 통합 43 <표 Ⅳ-7> Q1-1-3 국가 고사로 인한 실험 수업의 어려움 44 <표 Ⅳ-8> Q1-1-4 과학관련 활동 지원의 부족 44 <표 Ⅳ-9> Q1-1-5 양질의 교수학습 자료의 부족 45 <표 Ⅳ-10> Q1-2-1 전달식 위주의 수업 46 <표 Ⅳ-11> Q1-2-2 고려되지 않는 학생들의 선행지식 46 <표 Ⅳ-12> Q1-2-3 실생활 상황에 전이될 수 없는 과학 수업 47 <표 Ⅳ-13> Q1-2-4 드문 과학적 탐구(doing science)기회 48 <표 Ⅳ-14> Q1-2-5 경쟁 분위기의 수업 48 <표 Ⅳ-15> Q1-2-6 실험 실습 기자재 구입의 어려움 49 <표 Ⅳ-16> Q1-3-1 과학을 어려워하는 풍토 50 <표 Ⅳ-17> Q1-3-2 과학 과목에 대한 부족한 흥미와 관심 50 <표 Ⅳ-18> Q1-3-2 부족한 인지적, 초인지적 학습전략에 대한 지도 51 <표 Ⅳ-19> Q1-3-3 지식위주의 선행학습으로 인한 학습동기의 저하 52 <표 Ⅳ-20> Q1-4-1 지식 위주의 평가 52 <표 Ⅳ-21> Q1-4-2 실제 상황에 기초하지 않는 평가 53 <표 Ⅳ-22> Q1-4-3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수행평가 54 <표 Ⅳ-23> Q1-4-4 기존 문제집과 비슷한 교사들의 문제출제경향 54 <표 Ⅳ-24> Q1-4-5 국가 수준의 시험의 유형과 맞추어 운영되는 평가 55 <표 Ⅳ-25> Q1-5-1 확립되지 않은 수업공개나 장학의 분위기 56 <표 Ⅳ-26> Q1-5-2 교사의 전문성 개발 노력의 부족 57 <표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2123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