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팀티칭 파트너쉽의 사례 연구

Abstract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각각의 교실에서 발생하는 수업의 효과성과 협력 교사간의 파트너쉽은 실로 천차만별일수 있는 가운데 실제 현장에 나가있는 다양한 팀티칭 교사들의 수업을 관찰하고, 그들의 실제 목소리를 들어봄으로서 한국인 교사와 원어민 교사 간의 긍정적 혹은 부정적 파트너쉽 형성 요인을 검토· 분석 하여 실제 팀티칭 현장 맥락을 이해하고 발전시켜 나가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팀티칭 수업이 진행중인 초등학교 한국인 교사 5명과 원어민 교사 4명을 대상으로 특성있는 팀티칭 다섯 사례를 선정하여 연구 기간 동안 수업 관찰, 설문 조사, 심층 인터뷰, 녹음, 현장필기 등의 질적 연구 방법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고 정리한 결과가 다음과 같이 도출되었다. 첫째, 설문조사를 기초로 하여 협력 교사와의 팀티칭에 대한 인식, 팀티칭의 실태 및 교사간의 관계를 검토하였다. 50%이상의 팀티칭 협력 교사들이 팀티칭의 개념을 정확하게 정립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두 교사간의 파트너쉽에 따라 교사간의 만족도 또한 다양한 양상을 보였다. 둘째, 팀티칭 사례별로 각기 다른 특성 및 요인들로 인해 긍정적 혹은 부정적 파트너쉽을 형성하고 있었다. 한국인 교사와 원어민 교사 팀별로 파트너쉽 형성 과정을 비교하였으며, 형성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밝혀졌다. 즉, 파트너쉽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는 교사들이 갖고 있는 팀 티칭에 대한 관점, 교사들 간의 의사소통 능력, 수업에 임하는 태도, 학생 관리 능력, 성격, 성별, 친분 그리고 교수 경력 등이었다. 각 요인들은 교사들마다 정도에 차이가 있었고 이 정도의 차이가 파트너쉽 형성의 성패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었다. 셋째, 팀티칭은 사례별로 각기 다른 특성 및 요인들로 복잡하게 얽혀있는 것을 볼수 있었는데, 각각의 독립된 주요 요인들은 자신만의 교유한 특성 및 영역을 가지고 있지만, 각각의 요인들이 상호 긴밀히 연결되어 있으며 서로의 영역에 침투하여 영향을 미칠 수 있었다. 또한, 각각 연결된 상호 요인들이 의사소통이라는 핵심 요소에 의해 방해되기도 하며, 촉진되기도 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성공적인 팀 티칭 수업 운영을 위해서는 실제 수업을 진행하는 주체인 한국인 교사와 원어민 교사는 충분한 협의와 대화, 긴밀한 유대관계를 토대로 효과적인 파트너쉽을 형성하고 발전시키는데 주력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끝으로, 팀티칭 교사간의 효과적인 파트너쉽 형성을 돕기 위한 환경 조성을 위해 교육 당국과 학교의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는 정책을 통해 팀 티칭 수업을 위한 정기적인 연수 및 지침서를 제공하여 팀티칭 인식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며, 그리고 팀 티칭 교사 배치를 위한 한국인 교사의 영어 의사소통능력 증진 및 원어민 활용 방안이 논의 되어야한다. 또한, 학교 측에서는 두 교사의 의사소통 기회를 촉진하기 위해, 공식적인 회의를 개설·활용하여 서로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도록 하는 것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