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학교 댄스스포츠수업을 실행하는 교사의 교사지식에 관한 질적 사례연구

Title
중등학교 댄스스포츠수업을 실행하는 교사의 교사지식에 관한 질적 사례연구
Authors
김주영
Keywords
중등학교댄스스포츠수업을실행하는교사의교사지식에관한질적사례연구
Issue Date
2011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는 댄스스포츠 수업을 실행하고 있는 중등학교 체육교사에 관한 질적 사례연구로 댄스스포츠에 대한 체육교사들의 교사지식을 탐색하여 앞으로 댄스스포츠를 지도하게 될 체육교사들에게 수업의 시사점을 주기 위해 실시되었다. 위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중등학교 체육수업시간에 댄스스포츠를 표현활동영역의 한 단원으로써 실행하고 있는 교사들 중 체육학과를 졸업하였으나 무용을 전공한 교사 두 명과 체육학과를 졸업하고 무용을 전공하지 않은 교사 두 명, 총 네 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Shulman(1987)이 제시하고 있는 7가지의 교사지식을 바탕으로 심층면담, 반성적 보고서, 수업지도계획서의 원 자료를 토대로 자료수집 및 분석을 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무용을 전공한 교사와 무용을 전공하지 않은 교사의 댄스스포츠에 대한 교사지식에는 차이가 있음을 알 수가 있었고, 체육교사들 중에서 무용을 전공한 체육교사가 많지 않음을 감안하여 다음 연구에서는 표현활동으로써 댄스스포츠수업을 실행하고 있는 또는 실행하게 될 체육교사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교사지식에 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Description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4 3. 연구 문제 4 4. 연구의 제한점 5 5. 용어의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9 1. 교과지식에 관한 연구 9 2. 체육의 교과지식연구 12 3. 댄스스포츠의 교육적 필요성 14 Ⅲ. 연구방법 17 1. 연구설계 17 2. 연구자 이해 19 3. 연구 참여자 19 4. 자료 수집 23 5. 자료 분석 26 6. 연구의 진실성 28 Ⅳ. 연구결과 및 제언 30 1. 연구결과 30 2. 제언 53 참고문헌 54 부 록 56 ABSTRACT 63 표 목 차 [표-1] 연구 참여자 특성 20 [표-2] 면담질문지의 주요 내용 24 [표-3] 무용전공교사와 무용비전공교사의 교사지식 비교 52 그 림 목 차 [그림-1] Shulman의 7가지 교사지식 11 [그림-2] Grossman의 교사지식모형 11 [그림-3] 연구의 총체적 설계 18 [그림-4] 면담 절차 25 [그림-5] 자료수집방법과 연구문제와의 관계 26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2119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23168.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