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학교 댄스스포츠수업을 실행하는 교사의 교사지식에 관한 질적 사례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댄스스포츠 수업을 실행하고 있는 중등학교 체육교사에 관한 질적 사례연구로 댄스스포츠에 대한 체육교사들의 교사지식을 탐색하여 앞으로 댄스스포츠를 지도하게 될 체육교사들에게 수업의 시사점을 주기 위해 실시되었다. 위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중등학교 체육수업시간에 댄스스포츠를 표현활동영역의 한 단원으로써 실행하고 있는 교사들 중 체육학과를 졸업하였으나 무용을 전공한 교사 두 명과 체육학과를 졸업하고 무용을 전공하지 않은 교사 두 명, 총 네 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Shulman(1987)이 제시하고 있는 7가지의 교사지식을 바탕으로 심층면담, 반성적 보고서, 수업지도계획서의 원 자료를 토대로 자료수집 및 분석을 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무용을 전공한 교사와 무용을 전공하지 않은 교사의 댄스스포츠에 대한 교사지식에는 차이가 있음을 알 수가 있었고, 체육교사들 중에서 무용을 전공한 체육교사가 많지 않음을 감안하여 다음 연구에서는 표현활동으로써 댄스스포츠수업을 실행하고 있는 또는 실행하게 될 체육교사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교사지식에 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