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토론-제작형 감상수업 지도안 연구

Title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토론-제작형 감상수업 지도안 연구
Authors
홍나리
Keywords
스토리텔링을활용한토론제작형감상수업지도안연구
Issue Date
2011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는 중학교 미술교과에서 감상 부분의 교육방법에 관한 것이다. 미술감상교육은 미술표현, 미적 체험 영역과 함께 상호 보완적인 관계에 있다.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근래에 들어 다시 감상교육의 중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시기적 상황에 맞춰 올바른 감상교육을 함으로써 보다 더 창의적이며 발전적인 창작 활동을 도모할 수 있다는 것이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교육적 학습효과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감상교육을 위한 기법으로 도입한 것은 스토리텔링이다. 본 연구에서는 감상수업에 스토리텔링을 적용하는 방법을 크게 두 가지로 제시했다. 첫째는 토론을 통한 스토리텔링이고, 둘째는 스토리텔링적 표현방법이다. 또한 미술감상수업에서 이러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감상절차는 다음 4단계로 서술했다. 1단계는 단순히 이야기를 상상해서 쓰는 단계이다. 2단계는 작품에 대한 학생들의 다양한 해석과 설명을 포함한 방식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과정이다. 3단계에서는 감상작품 속에서 하나의 줄거리가 있는 이야기를 상상하거나 알아내게 된다. 4단계는 작품감상 후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줄거리가 있는 이야기 형식의 글과 미술작품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이러한 스토리텔링적 감상수업은 단순 지식 전달과는 차이가 있다. 스토리텔링은 줄거리가 있고, 하나의 구조적 짜임새를 형성하게 된다. 하지만 일반적인 지식전달 방식의 감상수업은 단편적이며, 구조적이지 못하다. 기존펠드만의 비평적 감상교육이 그 방법적인 면이 일원화되어 있었다는 것과는 달리,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감상교육은 그 방법적인 면에서 보다 광범위하고 다양하게 미술감상교육에 적용될 수 있다. 또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미술감상수업을 실시함에 있어, 그 교육적 학습효과에서도 보다 창의적이며, 학습자 주도적이고, 인지적인 면을 기대할 수 있게 한다.
Description
국문초록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3 3. 연구방법 6 4. 선행연구 및 연구의 제한점 7 Ⅱ. 미술감상교육 14 1. 감상교육의 개념 14 2. 감상의 교육적 의의 15 3. 감상교육의 방법 20 1) 문답형 감상학습 20 2) 비평형 감상학습 21 3) 통합형 감상학습 23 4) 그 밖의 감상학습 24 4. 중학교 감상교육의 현황 30 5. 기존감상교육의 한계점 39 Ⅲ. 스토리텔링(storytelling) 43 1. 정의 43 1) 스토리텔링의 특징 46 2) 스토리텔링의 종류 48 2. 스토리텔링의 기원과 역사 51 3. 미술교육에서의 스토리텔링 57 1) 미술교육에서 스토리텔링의 의미 57 2) 학습효과 59 3) 미술감상교육에서 스토리텔링의 기능 60 4. 감상수업에서 스토리텔링의 적용방법 61 1) 미술감상수업에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감상절차 61 2) 미술감상교육에서 스토리텔링의 두 가지 적용방법 63 IV.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미술감상교육의 교수&#8228;학습모형 66 1.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교수&#8228;학습 과정안 66 (1) 단원명 66 (2) 단원 선정근거 67 (3) 단원학습문제 67 (4) 단원의 목표 68 (5) 지도계획 69 (6) 지도방법 및 유의점 72 (7) 교수&#8228;학습 지도안 82 Ⅴ. 결론 및 제언 99 참고문헌 103 Abstract 109 <표1>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선행연구조사 8 <표1-1> 심미적 감상을 위한 4단계 과정 25 <표1-2> 역사적 감상활동의 논의 요소 27 <표1-3> 개정 교육과정별 추구하는 인간상 비교 32 <표1-4> 미술교과 감상영역 교육과정안 비교 33 <표1-5> 한국의 중학교 연령별 교원 구성비 34 <표1-6> 중학교 미술교육과정 시간 배당 기준표 37 <표2-1> 스토리의 분류 45 <표2-2> 지식&#8228;정보와 스토리의 차이점 47 <표2-3> 미디어의 차이에 따른 의사소통 방식의 차이 52 <표2-4> 음성언어와 문자언어에 기반 한 의사소통의 차이점 54 <표2-5> 미술감상수업에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감상절차 62 <표3-1> 일진사 단원명 66 <표3-2> 단원학습문제 67 <표3-3> 단원의 목표 68 <표3-4> 지도계획 72 <표3-5> 평가 80 <표3-6> 토론을 통한 스토리텔링 감상수업 감상문 용지 81 <표3-7> 수업자료 및 준비물 82 <표4-1>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본시 교수&#8228;학습안 1/4차시 87 <표4-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본시 교수&#8228;학습안 2/4차시 91 <표4-3>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본시 교수&#8228;학습안 3/4차시 95 <표4-4>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본시 교수&#8228;학습안 4/4차시 98 <도판1> 마네 올랭피아 73 <도판2> 티치아노 우르비노 비너스 74 <도판3> 앵그르 오달리스크 74 <도판4> 루벤스 삼미신 75 <도판5> 마네 풀밭위의 점심 77 <도판6> 조르조네 전원의 합주 76 <도판7> 보티첼리 비너스의 탄생 76 <도판8> 피카소 아비뇽의 처녀들 77 <도판9> 데쿠닝 여인1 77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2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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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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