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토론-제작형 감상수업 지도안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중학교 미술교과에서 감상 부분의 교육방법에 관한 것이다. 미술감상교육은 미술표현, 미적 체험 영역과 함께 상호 보완적인 관계에 있다.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근래에 들어 다시 감상교육의 중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시기적 상황에 맞춰 올바른 감상교육을 함으로써 보다 더 창의적이며 발전적인 창작 활동을 도모할 수 있다는 것이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교육적 학습효과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감상교육을 위한 기법으로 도입한 것은 스토리텔링이다. 본 연구에서는 감상수업에 스토리텔링을 적용하는 방법을 크게 두 가지로 제시했다. 첫째는 토론을 통한 스토리텔링이고, 둘째는 스토리텔링적 표현방법이다. 또한 미술감상수업에서 이러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감상절차는 다음 4단계로 서술했다. 1단계는 단순히 이야기를 상상해서 쓰는 단계이다. 2단계는 작품에 대한 학생들의 다양한 해석과 설명을 포함한 방식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과정이다. 3단계에서는 감상작품 속에서 하나의 줄거리가 있는 이야기를 상상하거나 알아내게 된다. 4단계는 작품감상 후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줄거리가 있는 이야기 형식의 글과 미술작품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이러한 스토리텔링적 감상수업은 단순 지식 전달과는 차이가 있다. 스토리텔링은 줄거리가 있고, 하나의 구조적 짜임새를 형성하게 된다. 하지만 일반적인 지식전달 방식의 감상수업은 단편적이며, 구조적이지 못하다. 기존펠드만의 비평적 감상교육이 그 방법적인 면이 일원화되어 있었다는 것과는 달리,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감상교육은 그 방법적인 면에서 보다 광범위하고 다양하게 미술감상교육에 적용될 수 있다. 또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미술감상수업을 실시함에 있어, 그 교육적 학습효과에서도 보다 창의적이며, 학습자 주도적이고, 인지적인 면을 기대할 수 있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