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차곡선의 기하학적 교수-학습 지도 연구

Abstract

국문요약 학교수학에서 기하 교육의 목적을 학생들의 기하학적 직관과 논리적 추론 능력을 향상시키고 평면과 공간에 대한 경험을 수학적으로 다루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교실 수업은 학생들의 탐구 활동보다는 유클리드 기하의 논리적 증명이나 형식적 내용들만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있다. 학생들은 기하학을 현실과 전혀 별개인 증명 위주의 학문이라는 잘못된 인식으로 인해 학생들이 기하를 어려워하게 되는 주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또한, 이차곡선은 원뿔곡선의 모양을 묘사하는 방식으로 만들어졌으나 고등학교 수학에서 좌표축을 도입하여 방정식을 유도하고 해석적으로 다루고 있어 기하적 측면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이를 소홀히 다루고 있다. 이차곡선의 기하학적인 특성이 대수적인 식 안에 어떻게 스며있는지, 또 다른 기하학적인 특성을 갖고 있는지, 정의에 의해서 대수적인 식이 어떻게 만들어 졌는지 학생들에게 지도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하학적 측면을 강조한 소재를 활용한 이차곡선의 교수-학습 자료를 구성하였다. 우선, 이차곡선의 역사적 이론의 전개 과정을 연구하였다. 이차곡선의 기하적 측면에서 대수적 측면으로 발달하게 되는 과정을 확인하기 위한 이론적 고찰의 단계이다. 다음으로 현행 교과서에서 활용되고 있는 기하적 소재를 찾아 그 실태를 분석하였다. 즉, 교과서 내용을 보충할 수 있는 부분에 관해 논의하였다. 마지막으로 기하적인 소재별로 교수-학습자료를 구성하였다. 실제 수업에서 교사들은 위의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흥미를 느끼게 하고 호기심을 자극받게 하여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게 한다. 더불어 개별탐구 또는 소집단 활동을 통해 실제로 그러한지 증명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의 고등 수학적 사고를 함양시켜 줄 수 있도록 한다.

Description

목 차 Ⅰ.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의 내용․․․․․․․․․․․․․․․․․․․․․․2 Ⅱ.원뿔곡선의 발달과정 ․․․․․․․․․․․․․․․․․․․3 1. 이차곡선과 원뿔곡선 ․․․․․․․․․․․․․․․․․3 2. 이차곡선의 활용․․․․․․․․․․․․․․․․․․․6 Ⅲ.『기하와 벡터』의 교과서 분석․․․․․․․․․․․․․․․8 1. 이차곡선의 용어의 정의․․․․․․․․․․․․․․․․․8 2. 교과서 안의 이차곡선의 소재 분석․․․․․․․․․․․․15 Ⅳ.이차곡선의 학습 지도자료 ․․․․․․․․․․․․․․․․․24 1. 기하와 대수의 만남․․․․․․․․․․․․․․․․․․․24 2. Dandelin의 공 ․․․․․․․․․․․․․․․․․․․․․25 3. 직사각형을 이용하여 이차곡선 만들기 ․․․․․․․․․․29 4. 모래를 이용하여 이차곡선 만들기 ․․․․․․․․․․․․34 5. 구의 그림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