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학교 체육교사의 학교체육시설에 대한 인식

Abstract

본 연구는 중․고등학교 체육교사들의 학교체육시설 및 교구에 대한 인식을 심층적으로 알아보고, 체육 수업 환경과 관련된 시설 개선을 통해 학교 현장의 효율적인 수업 환경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인천시에 소재하고 있는 체육교사 5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 하였으며, 질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참여자 모두 체육 수업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시설과 교구에 대하여 매우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지만, 실제 보유 현황은 매우 열악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체육시설 면에서 실내 체육관 없이 운동장에만 의존하여 수업을 진행해야 하는 경우 많은 문제점이 발생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구 면에서는 교구의 종류가 전통적인 스포츠에 국한되어 있고 그 수량 역시 매우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학교체육시설 및 교구 관련 예산 면에서는 예산의 학교 간 편차가 크고, 예산이 부족하여 교구 구입시 불편한 분위기가 조성되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둘째, 학교체육시설 및 교구의 부족으로 인하여 연구 참여자들은 학교 현장에서 수업을 진행하는데 있어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실내 체육관 없이 운동장에만 의존하여 체육 수업을 운영하는 학교의 경우 날씨로 인하여 정상적인 체육 수업의 진행이 불가능하며, 실외 종목의 편중이 심하고, 실내 종목이 실외에서 이루어지는 경우 내실 있는 수업이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거의 대부분의 학교의 경우 동일 시간에 동일 장소에서 복수 학급의 체육 수업을 운영하고 있어 정상적인 체육 수업의 진행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안전이 위협 받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으며, 많은 학교의 교구 보유 현황이 전통적 스포츠에 국한되어 있음에 따라 다양하고 창의적인 수업이 어려운 것으로 조사 되었다. 셋째, 학교체육시설 및 교구의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수업의 내실화를 달성하기 위하여 체육 교사들은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다. 부족한 수업 공간의 확보를 위하여 학기 초 교과 협의회 등을 거쳐 동일 시간에 동일 장소에서 복수 학급의 수업을 피하도록 커리큘럼과 시간표를 조정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으며, 게임의 규칙을 변경하거나 기구를 창의적으로 변형시키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인접한 이웃학교와 연계하여 시설 및 교구의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을 적극적으로 극복하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현재의 학교체육시설은 제 7차 교육과정 뿐만 아니라 새로운 교육과정이 요구하는 다양한 종목을 수행할 수 없으며, 체육 수업을 위한 종목 선택 및 다양한 수업 방법에도 상당히 제한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즉 현행 체육교육과정에 대한 취지나 당위성에는 모두 공감하면서도 그 적용에 대해서는 다분히 이상적이라는 비난이 계속되는 원인이 결국 학교체육시설에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체육 수업을 내실 있게 운영하고 학생들의 적극적인 수업 참여를 유발하기 위해서는 체육 교사들의 창의적이고 열정적인 노력과 함께 다양한 체육 활동의 기저가 반드시 마련되어야하며, 교육의 최적 수행을 위한 기초적 인프라 구축을 위해 국가의 정책적 노력이 반드시 뒷받침 되어야 하겠다. 주요어 : 학교체육시설, 교구, 인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