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일부지역 남자고등학생의 영양강화식품에 대한 이용실태 및 인지도에 관한 조사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의 영양강화식품에 대한 인지도 및 이용실태와 관련된 요인들을 살펴보고 올바른 영양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사항, 식생활 관련 요인, 간식 섭취 및 구입행동, 영양지식, 영양강화식품 섭취 실태 등을 조사하였으며 인천광역시 3개의 남자고등학교 재학생 39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조사대상자들의 식습관을 보면 아침 결식률이 31%로 나타났으며, 대상자의 38.4%가 하루에 한 번 이상 간식을 섭취하고 있었고 간식 섭취 시간은 대부분이 점심과 저녁식사 사이였으며 주로 과자류, 빵류를 마트와 편의점에서 구입하였다. 조사대상자들이 주로 섭취하는 영양강화식품은 과자류, 라면, 우유 및 두유, 요구르트 및 치즈, 음료수 순이었으며, 우유 및 두유의 섭취율은 과자류에 비해 낮은 편이나 매일 섭취하는 빈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영양강화식품 섭취를 알고 먹은 경우는 7.6% 이였다. 식품 구입시 주로 유통기한을 확인하며, 습관적으로 식품 표시를 확인 안하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영양강화식품에 대한 정보는 신문, 잡지, TV, 인터넷에서 가장 많이 얻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영양강화식품을 선호하는 이유는 ‘건강에 도움이 되니까’, 선호하지 않는 이유는 ‘효과가 없어서’의 응답비율이 높았다. 강화영양소 중에 칼슘과 비타민 C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조사대상자 대부분이 현재 영양강화섭취 여부와 관계없이 미래에 강화식품을 섭취하겠다고 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서 섭취군이 섭취한 영양강화식품 및 강화영양소는 그 종류가 다양하였으나, 조사대상자의 영양강화식품에 대한 이해와 식품 표시 내용 확인 등 식품 구매자로서의 준비는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학교 수업 등을 통하여 영양교육 및 올바른 식품소비자 교육이 더욱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앞으로 영양강화식품의 효과적인 섭취를 위해 영양강화식품에 대한 기준이나 법규들이 더욱 구체적으로 마련되어지고, 구매자에게 구체적이며 정확하고 알기 쉽게 영양정보가 전달되도록 국가 차원의 제도가 보완되어져야 하겠다. 본 연구에서는 조사대상자의 영양강화식품 섭취를 청소년들이 간식으로 섭취하는 몇가지 식품 등을 통해 알아보았으며, 정확한 섭취량을 추정해보기 어려웠다. 따라서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일반식생활에서 섭취하는 전체적인 식품 섭취량 조사를 통해 영양강화식품 섭취로 인한 영향 및 연관성을 조사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