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 학교 띄어쓰기 교육의 개선 방안 연구

Abstract

정확한 의미 전달을 위해 띄어쓰기는 가장 기초적이고도 중요한 요소이나 이를 제대로 할 수 있는 사람은 매우 드물다. 이는 그동안 우리가 띄어쓰기 교육을 소홀히 해온 것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본고에서는 현행 중&#8231;고등 학교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나타나는 띄어쓰기 교육 현황을 검토하고, 9학년과 10학년 학생의 작문에서 나타나는 띄어쓰기의 오류를 비교&#8231;분석하였다. 그 결과 도출된 문제점을 토대로 띄어쓰기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7차 교육과정의 중학교 교과서에서는 띄어쓰기가 규정 위주의 암기 학습이 될 수밖에 없도록 구성되었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었다. 2007개정 중학교 교육과정의 문법 영역에서는 띄어쓰기 관련 내용이 제시되지 않았으며, 고등 학교 교육과정의 일반선택 과목과 심화선택 과목에서 그 내용을 찾아볼 수 있었다. 2009개정 고등 학교 교육과정에서는 상황이 더욱 나빠져 심화선택 과목인 <독서와 문법Ⅱ>에서 국어 규범에 대한 교수&#8231;학습 내용이 등장하나, 이 과목은 선택률이 매우 낮을 것으로 예상되어 실질적으로 규범 교육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하기는 힘들다. 이러한 띄어쓰기 교육의 문제점은 학생들의 작문에서 고스란히 나타났다. 9학년 학생들의 띄어쓰기 오류가 10학년에서도 발견되어 중&#8231;고등 학교에서 띄어쓰기 교육의 필요성을 입증해준다. 따라서 2007개정 교육과정에서 띄어쓰기 교육내용을 보완하여 교사 수준에서 지도할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띄어쓰기 규정 중 문법지식이 필요한 항목과 그렇지 않은 항목을 구분하였고, 띄어쓰기 규정에 제시되지는 않았지만 올바른 띄어쓰기를 위해 꼭 알아야 하는 문법지식을 설정하였다. 이를 토대로 교육과정에서 띄어쓰기의 원리를 지도할 수 있는 내용 요소를 찾아 함께 제시하였다. 또한 이승왕&#8231;이병운(2010)이 제시한 초등학교 띄어쓰기 학습 요소를 보완하여 ‘단어-구(절)-문장’ 단위로 이루어지는 띄어쓰기 교육이 1학년부터 10학년까지 3차례에 걸쳐 심화&#8231;반복되도록 띄어쓰기 교육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규범 교육은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서만 확실한 습득이 가능하다. 따라서 띄어쓰기 교육은 보다 체계적으로 위계화 되어야 한다. 그리하여 언중들이 이를 정확히 사용함으로써 국어의 위상이 높아지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