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영어 학습활동책의 쓰기 영역 분석 및 학생과 교사들의 인식조사

Abstract

본 논문의 목적은 개정 7차 교육과정에 의해 만들어진 중학교 영어 학습활동책의 쓰기 영역을 수준별로 분석하고 교사와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여 쓰기 활동이 수준별로 얼마나 효율적이며 활발하게 이루어 질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함에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수준별 수업 시 사용하고 있는 학습활동책 4권을 선별하여 소재별, 성취도 기준별, 유형별로 분석을 하였다. 그리고 현재 수준별 수업을 진행 중인 중학교의 2학년 277명과 교사 32명을 상대로 수준별 수업과 학습활동책 쓰기 활동을 중심으로 만족도 및 필요성에 대한 설문을 하였다. 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재별로 학습활동책을 분석한 결과, 교육인적자원부가 제시한 19가지 소재 중에서 사회생활, 언어·문화 차이, 민주의식, 정서 순화, 통일 안보에 관한 소재 5개를 제외하고 모두 제시되어 있었다. 교과서의 단원이 10개에서 12개인 점을 감안할 때 14개의 소재 제시는 적당하다고 결론지을 수 있었다. 둘째, 성취도 달성 여부를 조사한 결과, 한 학습활동책을 제외하고, 7개의 성취기준을 1개에서 많게는 4개까지 달성 하지 못하였다. 셋째, Brown(2004)의 쓰기 평가 과업에 따른 쓰기 활동 유형을 바탕으로 분석 한 결과, 모방적 글쓰기는 거의 나타나지 않았으며, 중학교 기준에 부합하는 세부적(통제적)글쓰기의 경우 제일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하지만 상 수준의 활동의 경우, 주어진 표현 없이 스스로 문장이나 문단을 구성하는 활동의 비중이 높았으며 하 수준의 경우 그림 단서 과제나 주어진 표현을 이용하여 문장을 완성하는 과제의 비중이 더 높았다. 넷째, 수준별 수업과 쓰기 활동에 관한 설문지에 응답한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은 영어로 쓰기 활동이 중요하다고 인식은 하고 있지만 영어로 쓰는 활동은 모두 어렵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리고 쓰기 활동에 대해 어려움을 겪는 이유가 수준별로 달랐으나 모든 수준의 학생들이 쓰기에서 교사의 피드백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하지만 설문지에 응답한 교사는 학생 수가 많아 시간적 부담감 때문에 피드백을 주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 쓰기 활동은 개정 7차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부합하는 활동을 추가, 수정 및 보완할 필요가 있다. 쓰기활동에 대한 어려움을 겪는 이유가 수준별로 다르므로 수준별 수업은 꼭 이루어져야 한다고 보여진다. 하 수준에서는 스펠링이나 단어 자체 연습을 요하는 미시적 접근법을 중 수준에서는 문장을 구성하는 연습과 짧은 문단 쓰기 연습을 상 수준에서는 거시적 접근에 속하는 문단 단위의 쓰기 연습을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설문에 응답한 교사들 전부, 적절한 쓰기능력 개발 유형과 평가만 있다면 사용할 의향이 있는 점으로 미루어 학습활동책의 문제유형과 그에 맞는 평가방법을 교사들에게 제시하여야 할 것이다.